中 인민銀 수석이코노미스트, "중국판 양적완화? 근거없는 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9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쥔 "중국 인민은행 유동성 조절 수단 충분, 지방채 직접 매입없다"

중국인민은행 모습.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인민은행이 지방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판 양적완화(QE)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설에 대해 "근거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중국 통화당국 인민은행의 마쥔(馬駿)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28일 "곧 중국판 양적완화(QE)가 있을 것이라는 추측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고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가 29일 전했다. 그는 "중국 당국이 안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고 선언한 상태인데다 금리조정, 지급준비율(지준율) 등 시장 유동성을 적절히 유지할 수 있는 통화수단도 충분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도 설명했다. 

최근 마켓뉴스인터내셔널(MNI),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은 중국 소식통의 발언을 인용해 인민은행이 곧 양적완화에 나서 급증하는 지방부채 문제를 해결하고 경기부양을 시도할 것이라는 보도를 내놨다.

MNI는 중국판 양적완화에 지방채를 직접 사들이는 방안이 포함됐다고 보도했으며 WSJ 등은 지방채를 직접 사들이지 않고 유럽중앙은행(ECB)의 장기대출프로그램(LTRO) 유사한 방식으로 대대적인 자금 수혈에 나설 것으로 추측했다. LTRO는 시중은행으로부터 지방채를 담보로 받아 유동성을 공급하는 형태다. 경기 하방압력과 지방정부 디폴트(채무불이행) 리스크가 커진 현실이 고려해 미국의 직접매입이 아닌 ECB의 방식을 따라가리라는 것. 

하지만 마쥔 이코노미스트는 중국판 양적완화 실시 가능성이 없다고 단언하는 동시에 특히 지방채를 인민은행이 직접 구매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직 다양한 통화조절 수단이 충분하고 인민은행이 정부에 직접 융자를 제공할 수 없다는 규정도 그 근거로 언급됐다.

ECB식 장기대출프로그램 시행 가능성은 열어놨다. 재대출은 인민은행의 주요 통화정책 중 하나라는 것. 그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이 시장 유동성을 제공할 때 담보물을 요구한다"며 "중소 금융회사로부터 고등급 채권 담보물 확보가 어려워 신용대출자산 저당을 통한 재대출로 자금을 제공해왔다"고 설명했다.

중국판 양적완화 임박설은 중국 경제의 뇌관으로 불리는 지방부채의 급증과 이에 대한 중국 당국의 대처에 기인한 것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대대적인 경기부양책의 부작용으로 중국 지방정부의 빚은 눈더미처럼 불어났다. 중국 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지방정부 부채 규모는 16조 위안으로 2013년 6월 대비 50% 급증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중국 지방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42.2%에 달하는 30조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