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기업형 임대, 개발에서 관리운용까지 원스톱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13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부동산투자개발연구원, 선진국형 디벨로퍼 지향

[이미지=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강영관 기자 = 한국부동산투자개발연구원은 2011년 부동산 시장 장기침체, 프로젝트파이낸싱(PF)부실 등으로 공황상태에 빠진 부동산개발사업을 일으키기 위해 관련 업계가 뭉쳐 만들어진 단체다. 사업초기 단계부터 각계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정보를 수집, 검토해 사업화를 추진하면서 여러 협력사들이 골고루 사업물량을 확보하는 방식을 택했다.

소규모 디벨로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선진국형 디벨로퍼 모델를 목표로 한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연구원은 이를위해 출범 때부터 시공능력순위 30위내 건설사를 비롯해, 저축은행과 시중은행, 연기금 등 금융기관와 설계, 컨설팅 등 용역업계, 부동산학과 교수 등 학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통해 연구원은 시장·입지·상권분석과 타당성검토, 개발기획, 금융자문 등을 포함, 시공사 선정과 CM(건설사업관리), 분양기획, 운영관리 등 개발사업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다만 연구원 출범 이후 시장 침체가 지속되면서 성과는 미미했다.

정기영 원장은 "취지는 좋았지만 시장 침체가 지속되면서 프로젝트를 이끌만한 동력 자체가 부족했다"면서 "아산테크노밸리나 충주기업도시 등에서 용역을 맡아 진행하는 등 활동은 다양하게 했지만 시장 자체가 워낙 안좋다보니 기대했던 만큼 성과가 안나온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난관을 돌파하기 위해 연구원은 2013년 국내 최초로 부동산 종합개발운영관리회사인 '한국부동산관리'를 자회사로 출범시킨다. 이 곳에선 기존의 부동산을 임대·관리할 뿐만 아니라 신규 임대주택 개발부터 운영까지 책임지는 종합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 부동산상품도 아파트,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다세대주택, 고시원, 기숙사, 노인복지주택 등 뿐만 아니라 빌딩, 쇼핑몰, 호텔 등 다양한 비주거용건물까지 범위를 넓혔다. 주거용 건물관리업체인 청솔자산관리와 국내 최대 비주거용 건물관리업체인 메이트플러스, 성원개발 등이 같이 참여하고 있다.

정 원장은 "전·월세가 늘어나고 주거 양상이 다양해짐에 따라 과거보다 훨씬 복잡한 각종 임대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각 분야별 전문적인 업체가 참여를 해서 임대관리회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한국부동산관리는 자기관리형 임대관리방식을 접목한 점도 특징이다.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매수인에게 매월 확정금액을 주고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도록 책임관리를 해 주는 것이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지 않거나 공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 업체가 임대인에게 월세를 대신 내준다. 보장금액 외에 이익이나 손해가 발생하면 업체가 떠안는 것이다. 또한 임대료가 떨어질 경우에는 수익률 10%를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주택을 되팔 때 20% 이상 가격이 하락하면 20% 보다 더 하락한 금액은 보전해 주기로 했다.

인터넷강좌도 만들었다. 임대관리업의 이론과 실무를 총망라해 주택임대관리업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도록 했다. 시장전망은 물론 실무요령 및 사업전략들을 다룬다.

정 원장은 "부동산은 시장 분위기나 트렌드가 계속 바뀌지만 개발은 계속될 것이고 이를 관리하는 업체도 앞으로 각광받게 될 것"이라며 "우리사업의 목표는 개발사업과 함께 이를 관리운용까지 연계해서 가져가는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