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실자산 관리회사 5개 추가설립...지방 악성부채 감독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5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중국 정부가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5곳에 부실자산관리회사를 추가로 설립하고 중국 경제의 '잠재적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방 악성부채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에 나선다. 

25일 징지찬카오바오(經濟參考報)는 소식통을 인용, 중국은행감독관리위원회(CBRC·은감회)가 베이징, 톈진(天津), 충칭(重慶), 푸젠(福建), 랴오닝(遼寧) 등 5개 지역에 부실자산관리회사의 설립을 허용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부실자산관리회사는 지방 금융사의 부실채권이나 기업의 부도채권을 넘겨받아 매각한 후 자금을 회수하는 전문기관으로, 지방 부실자산 관리를 통해 중국 자본시장은 물론 중국 전체 경제 리스크를 축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될 예정이다. 

이는 지난 7월 저장(浙江), 장쑤(江蘇), 안후이(安徽), 광둥(廣東), 상하이(上海) 등 5개 도시에 부실자산관리회사를 설립한 이후 두 번째 설립허가 결정으로, 이번에 추가로 5개 도시에 추가 설립되면서 현재 중국에 설치된 '지방 부실자산관리회사'는 총 10개로 늘어나게 됐다. 

앞서 지난 1990년대 말 중국 정부는 부실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화룽(華融), 창청(長城), 둥팡(東方), 신다(信達) 등 4개의 국영 자산관리회사(AMC)를 설립했으나, 이들은 대형 국유은행의 부실자산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지방은행 부실자산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AMC와는 성격을 달리한다.

은감회의 한 관계자는 "올해 중국경제 하방압력과 함께 일부 은행 구조조정 등의 영향으로, 금융업 전체의 신용리스크가 확대되고, 악성대출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다"면서 "부실자산관리회사 설립이 허가된 10개 도시는 악성부채가 비교적 심각한 지역으로, 지방정부들 또한 이들 부실자산이 효율적으로 처리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베이징, 톈진, 충칭, 푸젠, 랴오닝의 지난해 부실대출 규모는 각각 전국 8위, 14위, 24위, 6위, 7위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지방 부실자산관리회사가 중국 금융 리스크의 온상으로 여겨졌던 지방은행의 재무상황과 자산품질을 개선시켜, 금융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자본시장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들이 금융시장 리스크를 줄이기 보다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지방정부가 이들 자산관리회사를 제대로 운용하지 못할 경우 지방은행의 부실자산이 더욱 불투명하게 처리되고, 지방은행이 오히려 지방정부의 편법자금 조달을 확대하는 도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은감회가 최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3분기 말 기준 중국 시중은행의 부실대출 규모는 7669억 위안으로 지난 2분기 대비 725억 위안이나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05년 이후 최대 증가폭으로 부실대출 비중도 전분기 대비 0.08%포인트 증가한 1.16%를 기록했다. 이처럼 중국에서 매년 늘어나고 있는 은행 부실채권은 중국 경제 불안을 키우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