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호 여사 육로 방북합의…시기는 2차접촉서 논의"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1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내 방북 이뤄질지 미지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육로로 평양을 방문하기로 21일 합의가 이뤄졌다. [사진= YTN 방송 캡쳐]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육로로 평양을 방문하기로 21일 합의가 이뤄졌다.

이 여사의 방북 문제 협의차 개성공단을 방문한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은 이날 도라산 출입사무소로 귀환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방북) 경로 문제는 육로로 가는 것에 합의했고 숙소도 (전에) 두번 묵었던 백화원초대소로 합의했다"며 "두 군데 어린이집, 애육원을 방문하는 것도 (북측이) 수용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가장 관심을 끌었던 방북 시기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날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2차 실무접촉에서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김 전 장관은 "(방북) 시기와 인원 문제는 우리가 조금 더 의논하자(고 의견을 모았다)"며 "여사님께 보고하고 의논한 다음에 2차 실무접촉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은 이날 협의와 관련, "원동연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은 (이 여사가) 고령이신데 평양을 방문하시겠다고 한 것을 굉장히 높이 존중하고 평가하며 윗분의 뜻을 받들어나왔다 얘기했다"고 전했다.

김 전 장관 등 김대중평화센터 및 '사랑의 친구들' 관계자 7명은 이날 경의선 육로를 통해 개성공단에 들어가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2시간가량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사무소에서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관계자들과 만나 이 여사의 방북 문제를 협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