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유엔 해비타트와 MOU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02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가 유엔 해비타트 아시아 태평양지역 사무소와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는 유엔 해비타트가 대학과는 최초로 체결한 MOU다.

유엔 인간정주위원회라고도 불리는 유엔 헤비타트는 인간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학술적·실천적 대응을 마련하는 기구로 이번 양해각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건전한 도시화를 위해 전문지식을 교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두 기관은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도시설계 및 관리모델에 대한 공동연구, 정보교류, 공동프로젝트 등을 협력해 추진하게 된다.

이들의 첫 번째 공동 연구는 개발도상국의 건전한 도시화 모델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 다낭시의 도시화 모델을 계획하고 첨단산업단지인 하이테크파크 조성전략 수립이 공동 프로젝트로 예정돼 있다.

이번 MOU의 체결에는 성균관대가 그동안 수행한 도시개발 프로젝트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영향을 줬다.

성균관대학교가 참여한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 월드컵공원 계획은 난지도의 쓰레기 산을 첨단 도시로 변화시켜 아시아의 성공적 도시화 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성균관대는 국가 R&D 산업인 ‘탄소저감 도시전략, 녹색지수 및 비즈니스모델 개발’ 연구를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여러 아시아 국가의 주된 사업에 벤치마크를 제공했다.

유엔 해비타트는 특히 개발도상국 도시정책 수립에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MOU를 통해 두 기관은 향후 국제교류협력연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균관대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관계자는 “성균관대와 UN 해비타트는 장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며 “이는 한국 정부의 다자간 원조 모델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