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저가항공) 오해와 진실 (끝)] “LCC에 대한 편견 버리면 만족도 높아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01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김효곤 기자]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고급 서비스 vs 저렴한 가격’

항공여행을 선택할 때 늘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대형항공사는 운임이 비싸지만 수하물, 기내식,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 모든 서비스를 포함시킨 FSC(Full Service Carrier), 저비용항공사(LCC)는 운항단가를 낮추고 항공기 가동률을 높여 운임을 낮추는 대신 각종 부대서비스는 유료 옵션으로 제공해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각각 다른 비즈니스모델을 추구한다. 항공사는 각각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선택하는 것은 늘 소비자 몫으로 남는다.

우리나라에 LCC가 생긴지 9년이 지났다. 국내 LCC업계 제주항공은 내년 10주년을 앞두고 네트워크 확장에 여념이 없다. 진에어는 단거리를 넘어 장거리 비행까지 도전하고 있으며 후발주자인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도 국제선 신규 취항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처럼 국적 LCC뿐만 아니라 해외 LCC들의 취항도 잇따르면서 이용객들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났다. 1981년에 여권법 시행령으로 자유롭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됐지만 LCC가 생기기 전의 항공여행은 비싼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특정계층만을 위한 ‘특권’과도 같은 것이었다. 항공업계는 2006년부터 우리나라에 LCC라는 항공사가 들어오면서 항공여행의 대중화에 기여한 측면이 크다고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8월 한달 LCC 국내선 점유율은 50.2%일 정도로 이용객이 많다.

그동안 우리가 알고있던 항공여행은 기내식이 나오고 승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요청하면 들어주던 ‘고가(高價)’ 여행이었다. 반면 우리나라에 ‘저가(低價)’항공이라고 해석되던 LCC는 ‘싸구려’라는 인상 때문에 소비자들은 불안해했고 대형항공사에 비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적은 것에 불만을 가졌다. 이 때문에 국적 LCC업계 관계자들은 해외 LCC와는 달리 초창기에 기내식과 수하물 위탁서비스 등을 무료로 제공할 수밖에 없었다고 입을 모은다.

이제까지 ‘LCC 오해와 진실’ 시리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LCC 기장은 고령이라 불안하다, 비행기가 노후하다, 정비에 소홀하다, 환불 수수료가 비싸다는 등 수많은 오해가 있지만 객관적인 데이터와 자료를 살펴보면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내 LCC업계 관계자는 “LCC와 대형항공사의 차이는 항공안전과 서비스 질의 높고 낮음이 아니다”라며 “항공안전과 승무원 훈련, 항공기 정비 등은 모든 항공사가 공통의 항공안전법을 따른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LCC와 FSC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소비자들이 인식한다면 각 항공사 모델에 따라 항공여행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며 “소비자 인식전환이야 말로 국적 LCC가 비용절감에 힘써 보다 LCC다운 모습을 갖춰나갈 수 있는 뒷받침이 되고 항공여행의 대중화가 실현되는 밑거름이 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