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한국땅 밟은 교황의 첫 마디는?.."한반도 평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4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진=교황방한위원회 제공]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를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하고 왔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 도착 후 처음 꺼낸 화두는 '평화'였다.

14일 성남 서울공항에 내려 박근혜 대통령의 영접에 대한 인사말이었다.

비행기 계단에서 내려오는 교황을 바로 맞이한 박근혜 대통령이 "교황 방한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전해지고 분단과 대립의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의 시대가 열리길 바란다"는 인사말에 대한 화답이었다.
 

[세월호 유족들을 만나자 가슴에 손을 얹고 인사하는 교황. 사진=교황방한위원회 제공]


교황은 영접 나온 세월호 유족들을 만난 교황은 환한 웃음을 거두고 가슴을 손에 얹었다. 그는 안타까운 표정으로 "가슴이 아프다.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있다"는 말도 했다.

가난하고 소외된 자를 중시하면서 갈수록 극으로 치닫는 개인주의와 물질주의를 경계하자고 목소리를 높여 온 평소 그대로 모습이었다.

이번 방문의 공식 목적은 사목방문이다. 하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행이 단순히 종교적 차원을 넘어 사회의 어둡고 구석진 곳을 살피고, 평화와 화해를 지향하는 데 큰 뜻이 있음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한국민들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윤리적, 영적으로 새롭게 태어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온 나라가 슬픔에 빠진 상황에서 조심스럽게 에둘러 한 표현이었지만 물질과 경쟁에 함몰돼 인간성을 잃어가는 한국 사회를 향한 무거운 비판이었다.
 

[[교황방한위원회 제공]]


교황의 이번 방한에는 한국이 세계 유일의 분단국으로 남아 있다는 점도 작용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교황은 지난해 3월 취임 이후 공식 석상에서 남북한 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가 아시아와 세계 평화에 필수적이라는 게 그의 인식이다.

교황은 이날 청와대 연설에서도 참 평화를 강조할 것이라고 천주교 교황방한준비위원회 허영엽 대변이 전했다. 

 교황은 방한 기간에 세월호 참사 생존자와 유족을 따로 만난다. 또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기다리며 오랜 세월 고통 속에 살아 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용산참사 유족,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제주 해군기지와 송전탑 건설 반대 운동을 하는 강정마을과 밀양 주민들과도 만난다.

 방한 마지막날인 18일에는 서울 명동성당에서 참혹한 전쟁과 갈등의 상처를 안은 각계 인사 1천500여 명을 초청해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도 연다.

 '순교자의 땅' 한국에 내리자마자 '평화'를 말한 교황의 행보가 4박 5일의 방한 기간에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