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 인체자원 원스톱 분양서비스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7 13: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인체자원을 연구자가 직접 온라인을 통해 검색하고 분양 신청할 수 있도록 '인체자원 원스톱 분양서비스를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인체자원 분양에 관한 상담, 자원검색, 신청 등을 온라인상에서 연구자가 진행하고, 심사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콜센터(ARS, 1661-9070)를 통한 오프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자원을 분양받으려는 연구자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 각 은행에 전화로 개별로 접근해 연구에 필요한 인체자원의 보유 및 분양 가능 여부 등을 번거로이 일일이 문의해야 해서 필요한 자원을 분양받는데 8~9주 정도 소요됐다.

인체자원 원스톱 분양서비스가 가동되는 7일부터는 인체자원 원스톱 분양서비스 한 사이트에서 모든 자원의 검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분양 신청까지도 한 번에 할 수 있어, 4주 정도면 자원을 분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체자원이란 개인으로부터 수집된 혈액·체액·조직과 이로부터 분리된 혈장, DNA 등의 인체유래물과 임상·역학정보 및 인체유래물을 분석해 생산한 유전정보를 말한다.

한국인체자원은행네트워크는 질본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과 전국 17개 대학병원 소재 인체자원단위은행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및 국민건강연양조사사업 등의 참여자와 병원에 내원한 환자 등을 대상으로 인체자원을 수집·보관하고 국내 연구자들에게 분양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