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주석 방한, 중국 매체들 기대감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30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다음달 3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취임 후 첫 방한을 앞두고 중국 매체들이 기대감 섞인 논평을 쏟아내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9일 '중한 인민의 우의가 부단히 심화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여러 인사들의 발언을 통해 내달 3~4일 이뤄질 시 주석의 방한이 양국민의 우호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중국 측의 기대를 드러냈다. 

위짜이싱(兪載星) 서울 공자학원장은 "양국관계는 수교 이후 각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냈지만 특히 인문교류 영역의 성과가 두드러진다"면서 "중국어를 배우는 한국인이 20만 명을 넘고 한어수평고시(HSK) 시험 응시자가 10만 명을 넘어 세계 최대 규모"라고 전했다. 주중 대사를 지낸 뒤 한중 청소년의 나무심기 사업을 주도하는 권병현 한중문화청소년협회(미래숲) 대표는 신문과 인터뷰에서 "한중 양국은 유교문화권에 속해 있고 우호적인 민의기초와 교류시스템을 갖고 있다"면서 "양국관계가 부단히 발전해 양국의 미래와 꿈을 더욱 가깝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문은 현재 양국 주요 도시 간에는 47편의 정기노선을 통해 매주 850편의 항공편이 오가며 지난해 기준 양국민 왕래는 연인원 800만명을 넘어섰다며 분위기를 띄웠다. 또한 중국에 있는 한국인 유학생과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 수는 모두 6만 명을 넘고 중국은 한국의 최대 무역파트너이며 한국은 중국의 3번째로 큰 무역파트너라고 소개하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 신문은 "양국의 경제협력 잠재력은 거대하며 상호보완성이 강하다"면서 "2013년 양국 무역액은 2742억 달러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장원기 중국삼성 사장은 인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은 중국에서 총 12만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2013년 말 기준 누계투자액이 168억 달러에 달한다"면서 "중국은 거대한 성장잠재력을 갖고 있어 삼성은 중국을 미래발전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콩의 대공보(大公報)는 30일 시 주석이 국가주석 취임 이후 북한보다 한국을 먼저 방문한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중국과 한국과의 관계는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지만, 중국과 북한과의 관계는 갈수록 멀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지난해 5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로 최룡해가 중국을 방문하고 이어 7월 리위안차오(李源潮) 중국 국가부주석이 북한을 찾은 이후 1년여간 중국과 북한간 고위층 왕래가 없다며 사실상 양측 고위층 왕래가 중단된 상태라고 전했다. 반면에 한국과 중국은 경제협력 강화와 방대한 인적교류에 일본 과거사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을 매개로 더욱 가까워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의 이번 방한 역시 이같은 기류의 연장선상에 있다고도 해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