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출구전략> 사업 빠른 곳 웃고 VS 더딘 곳 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1-30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역해제 가능지역 지분값 및 집값 급락 우려<br/>장기적으로는 주택공급 부족으로 전셋값 급등 할 수도

(아주경제 이정은 기자) 서울시의 뉴타운 출구전략 발표로 부동산 시장에 큰 파장이 일 전망이다. 재검토 대상 지역 중 향후 구역이 해제되는 곳이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무더기 구역해제가 본격화될 경우 지분값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장기적으로는 전셋값 상승 등 부작용도 적잖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초기사업장, 집값 하락할 것 = 부동산 전문가들은 뉴타운 초기 사업장의 경우 이번 정책발표에 따라 무더기 해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양지영 리얼투데이의 팀장은 "사업 초기 단계 구역들이 많아 해제되는 곳도 많을 것"이라며 "해당 구역의 부동산 가격 하락은 물론 인근 지역 가격 하락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부성 부동산부테크연구소 소장은 "추진되는 곳은 국지적으로 상승하겠지만 안되는 곳은 실망 매물이 많이 나올 것"이라며 "박시장 임기 내에는 계속 집값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정책이 장기적으로 서울 시내 주택공급 물량을 줄여 전세난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양지영 팀장은 "구역을 해지하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주택 공급 감소를 낳아 부동산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며 "사업 추진 해지보다는 속도조절로 중장기적으로 신규 공급물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지분값 더 떨어지나" = 구역해제가 예상되는 재개발·재건축 지역내 단독, 다가구 주택 지분값도 크게 떨어질 것으로 에상된다. 이미 지분값은 지난해 말부터 하락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뉴타운 출구전략 발표가 예고됐기 때문이다.

동대문구 장위동 장위뉴타운 4구역은 단독주택 지분이 3.3㎡당 850만~900만원선으로, 1년전에 비해 350만~400만원 정도 내렸다. 동대문구 이문1구역 지분도 3.3㎡당 100만원 하락했고, 강북구 미아제4구역에서도 99㎡이상 지분가격이 3.3㎡당 200만원 내렸다.

부동산114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 재개발 지분의 3.3㎡당 평균 가격(호가)은 2522만원으로 2010년 12월의 2556만원에 비해 약 1.4% 하락했다. 재개발 지분은 3.3㎡당 평균 2008년 2448만원에서 2009년 2533만원, 2010년 2556만원으로 올랐지만, 지난해는 하락한 것이다.

◆진척 빠른 곳, 희소성 있다 = 반대로 사업 진척이 빠른 곳은 희소성을 높이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뉴타운 중에서는 흑석뉴타운, 아현뉴타운, 거여마천뉴타운 일부 구역 사업이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재개발 구역 중에서도 관악구 봉천동 봉천제12-2구역, 동대문구 답십리동 답십리제18구역,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7촉진구역, 마포구 용강동 용강제3구역 등이 사업시행인가 이후 단계로 속도를 내고 있다.

아현3구역 뉴타운 인근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며 "사업 진척이 늦은 곳은 대거 해지가 되겠지만 이미 땅을 파고 있는 아현3구역의 경우 현재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고 전했다.

거여2-2구역 조합 관계자도 "조합 설립 이후 현재 사업시행인가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사업 추진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투자시 투자시기와 지역을 잘 판단해야 한다. 김규정 리서치센터장은 "투자자들은 정비사업 진행단계에 따라 수익성이 높아지는 구역을 선별하고 단지규모와 입지, 교통 등 사업완료 이후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고려해 투자시기를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