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뉴스픽] ​​​​​​​SK바이오팜·셀트리온·에이비엘바이오·헥토헬스케어

SK바이오팜·서울바이오허브, 오픈 이노베이션 공식 출범
 
SK바이오팜 로고사진SK바이오팜
SK바이오팜 로고[사진=SK바이오팜]

SK바이오팜은 바이오·의료 스타트업 플랫폼 서울바이오허브와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공식 출범하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와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국내 유망 제약·바이오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SK바이오팜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를 독자 개발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며, 연구개발부터 글로벌 상업화에 이르는 신약 개발 전 주기 경험과 전문성을 축적해 왔다. 이번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서 서울시의 창업 지원 인프라와 결합해 실질적인 기술 협력과 사업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협업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중추신경계(CNS)·항암·인공지능(AI)·노화(비미용 분야) 등 신약 개발 혁신 기술 및 신규 모달리티 분야에서 SK바이오팜의 핵심 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설립 8년 미만의 제약·바이오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2개 기업은 별도 협약을 체결하고 △기술실증(PoC) △글로벌 신약 개발 전 주기 공동연구 △R&D 컨설팅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권 및 임대료 등 다양한 성장 인프라를 제공받게 된다.
 
셀트리온 "허쥬마SC 임상 완료…3개월내 유럽·국내 허가 신청"
셀트리온 CI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 CI[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유방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의 피하주사(SC) 제형 '허쥬마SC(개발명 CT-P6 SC)'의 허가용 임상을 완료하고, 3개월 이내 유럽 및 국내 규제기관에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최근 투약 종료한 CT-P6 SC 허가용 임상에서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SC 제형과 CT-P6 SC를 직접 비교해 핵심 평가변수인 약동학적(PK) 동등성을 입증했다. 안전성 및 면역원성 평가에서도 오리지널 제품과 동등함을 확인했다.

허쥬마SC는 기존 정맥주사(IV) 제형에서 약 90분(유지요법 30분) 소요되던 투여 시간을 약 5분 이내로 줄일 수 있다. 이번 허가가 이뤄지면 셀트리온은 IV와 SC를 모두 갖추게 되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 미국 임상 1상 신청
에이비엘바이오 CI사진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CI[사진=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 'ABL209'의 임상 1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30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에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ABL209는 EGFR 및 MUC1 표적 이중항체에 토포이소머레이스 I 억제제를 결합한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이다. 상호 보완적인 두 항원을 동시에 표적해 EGFR 또는 MUC1 중 하나를 표적으로 하는 경쟁 물질 대비 향상된 효능과 안전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ABL206의 임상 1상 IND는 지난 16일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네옥 바이오는 2026년 중반 두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 1상을 시작해 오는 2027년에 초기 임상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온리추얼, 올리브영 첫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
온리추얼 올리브영 첫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사진헥토헬스케어
온리추얼, 올리브영 첫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사진=헥토헬스케어]

헥토헬스케어의 이너뷰티 브랜드 온리추얼이 올리브영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 '올리브베러(OLIVE BETTER)' 1호점인 올리브베러 광화문점에 입점한다고 2일 밝혔다.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 올리브베러는  이너뷰티와 건강기능식품, 헬스케어, 라이프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반영한 웰니스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 제품 '온리추얼 슬리밍컷 다이어트'는 식약처로부터 4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를 기반으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배변활동 개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온리추얼 글로우업 콜라겐'은 저분자 피쉬콜라겐과 리포좀 글루타치온을 배합하고, 엘라스틴·히알루론산·세라마이드 등 피부를 위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번 입점을 통해 온리추얼은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하며 브랜드 핵심 가치를 전달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