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노후 방지시설 설치 지원 '미세먼지 63% 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신혜 기자
입력 2021-07-22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부터 290개소 230억원 투입

김해시가 노후된 방지시설에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지원사업을 펼쳐 미세먼지가 63% 저감되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사진=김해시 제공]

김해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영세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노후된 방지시설을 지원해 주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으로 대기오염 개선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설치한 146곳에 대한 대기질 개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를 검사한 결과, 방지시설 교체 전 먼지 평균 농도가 10.9mg/S㎥ 에서 교체후 4.0mg/S㎥로 63% 감소, 악취를 유발하는 총탄화수소도 53% 감소되면서, 연간 39t의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영세한 소규모 사업장이 많은 만큼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도내에서 가장 많은 2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290개소 소규모 사업장의 방지시설을 설치했거나 설치 중이다.

2020년부터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강화된 기준을 맞추기 위해 노후 방지시설 교체, 개선과 같은 사업장의 적극적인 저감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에 이번 지원사업으로 영세한 소규모 사업장들이 방지시설 교체비용 부담을 덜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가동상태를 실시간 전송하는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를 의무화해 사업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점검이 가능해져 대기오염 예방과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김태문 환경국장은 "내년에도 36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추진할 계획으로 우리시 대기질 개선은 물론 코로나19로 힘든 중소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기업과 환경 개선이 상생하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성곤 김해시장이 창업카페를 찾아, 인사말을 건네고 있다.[사진=김해시 제공]

◆김해시, 창업카페 성공 사례 청년창업 모델로 '전파'

청년 창업가들이 체감할 수 정책과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으로 김해창업카페가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김해시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지난 21일 김해창업카페에서 성공 청년창업 모델 전파를 위한 ‘스타트업 인사이트’를 개최하고 다양한 스타트업 성공 사례를 통해 창업과 투자유치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공유했다.

의생명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중계된 이날 행사에는 30여 명의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이 참석해 성공창업에 필요한 배움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은 기조강연에서 최신 창업과 투자의 흐름에 대해, 구글 아시아태평양 총괄 미키김 전무는 명사 특강에서 실리콘밸리 기업의 성공사례 및 글로벌 기업 구글의 일하는 법에 대해 강연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지난해 100억원 투자유치에 성공한 경남 유일의 웹툰기업 피플앤스토리 김남철 대표의 선배 특강과 의생명산업진흥원에서 보육 중인 뮤즐리, 크리스틴컴퍼니의 김해시 창업 사례를 통해 듣는 생생한 투자 유치 성공기와 실패담은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의 성공 창업에 좋은 자양분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이 자리에서 허성곤 김해시장, 이동형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크리스틴컴퍼니 이민봉 대표, 뮤즐리 신용혁 대표가 투자협약식을 갖고 김해 창업기업의 체계적인 투자 지원은 물론 전문인력 양성, 일자리 창출까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김해창업포럼의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조건과 경상남도 청년창업협회와 함께하는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됐고, 예비 창업가나 초기 창업가에게 소중한 배움과 소통의 시간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