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K-방역포럼] 이재갑 “정부, 사회적거리두기 개편·호흡기 감염병 진료 강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0-10-06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회 글로벌 K-방역포럼…“비대면 진료 자리잡아야”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교수.[사진=아주경제DB]


한국형 감염병 예방 모델 안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과 비대면 진료, 호흡기 감염병 진료 강화 등 의료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교수는 6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1회 글로벌 K-방역포럼’에서 국가 차원에서 준비해야 하는 방역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다.

이 교수는 “홍콩독감이나 신종플루는 백신 치료제가 있음에도 토착화돼 겨울마다 유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역시 백신이 나와도 유행은 줄어들어도 겨울마다 유행하는 바이러스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에 이 교수는 지속 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고위험·중위험·저위험 시설의 평가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집단 발병의 양상에 따라 주기적인 시설 평가와 시설 업종에 대한 평가는 워킹그룹을 통해 시행돼야 한다”며 “워킹그룹은 업종·직종·종교단체별로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킹그룹에는 해당 업종 대표와 중앙방역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감염병 전문가가 포함된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이 교수는 고위험·중위험 시설이라도 워킹그룹에서 제시한 현장에서 감염병 대응 능력에 합당하게 운영하는 경우 시설 분류를 재설정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의료체계 변화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 교수는 비대면 진료가 자리잡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교수는 “발열 환자에 대한 병원 입구에서의 선별과 병의원 내원 전 예약 환자에 대한 발열과 호흡기 증상 확인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호흡기 감염병 진료 강화도 짚었다. 이를 위해 이 교수는 의료기관 1개당 1억원의 리모델링 비용지급과 감염관리료 추가 지급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중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체계를 준비해야 한다”며 “호흡기 안심 병동의 상설화, 국가지정격리병상 확대, 코로나19 대응 긴급 중환자 병실 확대 사업, 1·2인 병실 표준화 등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인공호흡기와 에크모(ECMO·체외막산소공급) 보유대수 확대 및 비축, 보호자 없는 병동과 면회제한의 의무화도 이뤄져야 한다고 이 교수는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