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DLS '손실 쇼크'‧‧‧최악땐 원금 95% 날릴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8-19 1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독일 국채 등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판매잔액 8224억

  • 90% 개인투자자‧‧‧금감원, 이달 은행‧증권사 대상 조사

해외금리와 연계한 파생결합상품(DLF·DLS) 투자자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만기까지의 금리 변동에 따라 투자한 원금의 최대 95%가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금융당국은 DLF와 DLS 설계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점검하기 위해 이달 중으로 합동검사에 착수키로 했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으로 국내 금융회사가 판매한 해외금리 연계 DLF·DLS 잔액은 8224억원이다. 개인투자자 3654명이 7326억원, 법인 188곳이 898억원을 사들였다.

회사별로 보면 우리은행이 4012억원으로 가장 많고 하나은행 3876억원, 국민은행 262억원, 유안타증권 50억원, 미래에셋대우증권 13억원, NH증권 11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DLF와 DLS는 주요 해외금리에 연계된 파생상품으로, 은행은 증권사에서 만든 DLS(파생결합증권)에 투자하는 사모펀드 형태로 DLF(파생결합펀드)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99.1%가 DLF, 나머지가 DLS 형태다.

문제가 된 DLF·DLS 상품은 영국·미국의 CMS(파운드화·달러화 이자율 스와프) 금리에 연계한 상품과 독일국채 10년물 금리에 연계한 상품이다. 이 두 상품의 대부분 계약은 이미 원금 손실 구간에 접근했으며, 향후 금리 변화에 따라 이론상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다.

다만 만기일 금리 수준과 무관하게 연 4% 상당으로 지급하는 쿠폰을 고려하면 원금의 95%가량이 손실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금감원은 파생결합상품의 제조·판매 등 실태를 파악에 나섰다. 투자자 입장에서 상품을 이해하기 어렵고 일부 상품은 레버리지가 높아 만기 시 손실률이 90%를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당 상품의 설계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살피고 관련 내부통제시스템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해당 상품의 판매사(은행 등), 발행사(증권사), 운용사 등을 대상으로 관련 검사국이 연계해 이달 중 합동검사를 한다.

이와 함께 불완전판매 여부를 따지기 위한 분쟁 조정 절차도 진행한다. 16일 기준으로 금감원에 접수된 분쟁 조정 신청 건은 29건으로, 현장조사를 통해 불완전판매가 확인될 경우 분쟁 조정을 신속하게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 핵심은 개별 판매 건보다 은행 전반의 위법·부당한 업무행태와 리스크 관리를 엄중하게 했는지 여부"라며 "은행과 증권·자산운용사들의 이야기가 다를 수 있어 합동검사를 통해 'OEM 펀드' 등 사실관계를 파악할 예정"이라고 했다. 은행이 넓은 영업망 등을 무기로 자산운용사 등에 자사가 원하는 특정 파생상품의 편입을 요구했다면 이는 자본시장법 위반이다.

 

금융감독원이 약 1조원어치 팔린 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의 대규모 원금손실과 관련해 실태조사를 마쳤다. 곧 해당 상품들을 많이 판매한 은행들을 검사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DLF와 관련한 서면 실태조사를 완료, 이들 상품이 주로 판매된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에 대한 특별검사를 이르면 이번 주 중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빌딩 내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의 ATM 기기.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