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범죄 기승...국제사회 규제 한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2-20 2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로이터]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태국과 캐나다, 영국 등 전 세계에서 가상화폐 보유자를 노린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국제사회의 규제 움직임도 탄력을 받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태국 푸껫에서는 납치범들이 러시아 남성을 감금한 뒤 10만 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크라이나와 미국 뉴욕에서도 인질극을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각각 100만 달러, 180만 달러 상당 탈취하기도 했다. 

외신들은 지난해 말부터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한 데다 거래 규모도 늘어나면서 가상화폐 보유자들이 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익명성 보장으로 추적이 거의 불가한 데다 거래 차단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와 미국 법원 정보 포털 사이트인 엉클샘스 등 주요 웹 사이트 4200여 곳이, 접속하는 동안 가상화폐 채굴에 강제로 동원되는 악성 소프트웨어(malicious software·멀웨어)에 감염되는 크립토재킹(Cryptojacking) 피해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립토재킹은 암호화폐(cryptocurrency)와 납치(hijacking)를 합성한 단어로, 신종 사이버 범죄로 분류된다. 가상화폐 채굴 웹 브라우저가 악성 코드를 유발, 사용자 PC를 몰래 감염시켜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가상통화 채굴에 동원되도록 한 것이다.

가상화폐가 범죄에 노출되기 쉽다는 우려가 나옴에 따라 유럽연합(EU) 금융감독 당국도 가상화폐 구매에 대한 위험성을 공식 경고하고 나섰다고 CNBC 등 외신이 최근 보도했다.

내달 예정돼 있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 가상화폐 규제 관련 의제가 논의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일단 프랑스 정부와 독일 정부는 공동 성명을 통해 규제의 세계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호소할 전망이어서 가상화폐 국제 시세에도 영향을 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