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반영하느냐의 문제"… 건설사, 해외사업 부실 공포 확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02-11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00년대 후반 저가 수주로 화 자초… 당분간 손실 이어질 듯

  • -대우건설 손실 반영 적절성 논란… "책임 소재 명확하지 않은데 성급"

국내 건설사의 한 해외 현장 모습.[사진=아주경제DB]


대우건설 매각이 대규모 해외사업 손실로 인해 무산됨에 따라 건설업계에 해외 부실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다수의 대형 건설사들이 잇따라 '빅 배스(Big Bath·대규모 손실처리)'에 나서며 해외사업 부실을 털어왔지만 여전히 잠재적인 위험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1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뿐만 아니라 다른 대형 건설사들 역시 해외 부문에서 상당한 잠재적 손실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업계 관계자들은 어느 시점에서 회계에 반영하느냐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 당분간 건설사들의 해외 손실은 계속 발생할 것이라는 데 입을 모은다.

국내 대형 건설사들은 2000년대 후반 국내 주택경기가 나빠지자 해외사업을 빠르게 확대했다. 2010년 해외수주액은 715억 달러에 달했다. 하지만 당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건설사들이 저가 수주에 나선 여파로 최근 잇따라 손실로 반영되고 있다.

문제는 건설사들이 부실을 보수적으로 보고 회계 손실로 처리하고 있지만 공포는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대우건설은 지난해에도 대규모 해외 손실을 회계에 반영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부실이 발생했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작년 3월 말 기준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GS건설, 대우건설, SK건설, 한화건설 등 해외사업을 하는 8개 업체의 180개 사업 중 131개 사업이 잠재위험 사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금액과 공사잔고는 각각 97조3000억원, 42조4000억원에 이른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해외건설은 준공 및 완공 시점이 불명확해 비용 변수가 있고 현장과의 소통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손실을 추정해 회계에 반영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서 "결국 건설사가 그 부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자의적인 판단이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대우건설의 해외손실 반영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실적 발표 직전에 발생한 손실을 곧바로 전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 이례적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회사 매각과 관련해 호반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지 일주일만에 벌어진 일이라 뒷말이 무성하다.

이와 함께 기기 결함에 대한 책임 소재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회계 처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A증권사 연구원은 "실적 발표를 불과 며칠 앞두고 확인된 손실을 곧바로 전분기 실적에 반영하는 것은 정상적인 모습이 아니다"면서 "회사 측에서는 수주 산업에 대한 회계가 강화되면서 회계법인 측과 협의가 된 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있어 당장은 그렇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기의 결함이 제작 과정에서의 문제인지 아니면 시공 과정에서 생긴 것이지 귀책 사유가 명확히 드러나야 책임 소재를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제작 과정에서 생긴 문제라면 향후 제조업체에 보상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