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 전 총리 “적폐 청산 목적은 제도 개혁…여·야·정 협의체 꼭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7-12-01 13: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회고록을 출간한 고건 전 국무총리가 지난 11월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민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이자 참여 정부의 첫 국무총리였던 고건 전 총리가 1일 '고건 회고록 : 공인의 길'을 재출간했다.

고 전 총리는 지난달 30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출판 간담회를 열고 “공직에 있던 30년과 공인의 마음가짐으로 살았던 야인 20년을 합해 50년 동안 공인으로 살아왔다고 생각한다”라며 “공인의 길을 걸어오며 무엇을 왜 하려 했고, 어떻게 했고 또 왜 못했는가를 기록하는 것이 공인으로서 마지막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소회를 밝혔다.

이어 그는 “책의 핵심 주제인 공인의 길, 소통의 문제는 지금도 우리 사회의 현재 진행형 화두”라며 “지난 이야기는 그저 흘러간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현재 시각에서 음미할 때 살아 있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 전 총리는 현 정부의 시대적 과제로 ‘촛불민심이 보여준 특권과 반칙이 없도록 하는 제도 개혁’을 꼽았다. 그는 “적폐 청산의 목적은 제도 개혁이다. 더 포괄적으로 말하면 새로운 정치·경제·사회의 틀을 찾아야 한다”라며 “탈산업화에 따른 고용 없는 성장, 일자리 문제, 초 고령사회, 소득격차 확대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협의체가 간절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전 총리는 “참여 정부 초기 여소 야대 정국에서 총리로서 국회와 정부 협력 관계에 많이 노력을 했었다. 국정 협의체를 매월 2번 가동했고 여기서 모든 국정 현안이 처리됐다”라며 “지금도 여야정 협의체는 간절히 필요하다. 여야가 대승적 차원에서 빨리 협의체를 만들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발생한 국정 농단 사태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10월 30일 청와대에서 ‘성역 없는 수사를 천명하라’, ‘국정운영 시스템을 혁신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라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진언을 했는데 이뤄지지 않았다”라면서 “시대적 과제를 무시한 보수 정권이 오만 불통으로 (국정을 운영)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고 전 총리는 이제 공인이 아닌 사인으로서의 삶을 살고 싶다고 전했다. 그는 “개인으로서는 오늘을 기점으로 ‘잊혀질 권리’를 행사하고 싶다”라면서 “공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에서 혜택을 받은 것이니 공직에서 물러나 있으면 혜택을 반납해야 한다. 앞으로 시민단체에 참여하거나 봉사활동 등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