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협의체 출범…국당 호남계 다시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7-11-29 1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정책연대를 통해 통합을 향한 첫걸음을 시작했다.

다만 국민의당 호남계 중진들이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향후 행보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29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여의도 국회 내 의원회관에서 정책연대협의체를 공식 출범시키고 이날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국민의당에서는 이용호 정책위의장과 권은희 의원이 참석했고, 바른정당에서는 김세연 정책위의장과 오신환 의원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들은 세부적인 정책 연대를 설명하기에 앞서 양당 간 화합과 이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설명하는 데 무게를 뒀다.

이날 이 의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노선에서 차이보다는 유사점이 많다”라며 “다당제 하에서 3당과 4당의 정책연대는 국회차원에서도 힘과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도 “중도개혁과 개혁보수를 기치로 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정책연대협의체를 출범시키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라며 “양당은 중도를 강화하고 개혁보수의 입장을 예산과 정책에 반영하는 정책연대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의원과 권 의원도 양당의 연대를 환영했다. 오 의원은 “정책연대협의체 출범은 양 극단의 정치구조를 혁파하는 자리”라며 “양당 협의체는 정책 공조만이 아니라 민생을 챙기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도 “양당은 진보와 보수의 기득권을 모두 탈피해야 한다는 사명감 가지고 제3당을 다당제를 가치로 구현해 내겠다고 출범했다”라며 “개혁과 관련해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을 다하기 위해 정책협의체 활동을 좀 더 활발하게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주요 현안으로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정부·여당의 중복·과잉·과속·선심성 예산, 재정건전성을 무시한 포퓰리즘 예산을 막고 민생 관련 예산을 확보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법안과 관련해서는 △규제프리존법 △창업자수성가법 △방송법 △국회법 △만18세 선거권법△지방자치법과 국민체육진흥법 △특별감찰관법 △공공기관 낙하산 방지법(채용절차공정화법) 등의 통과를 위해 힘쓸 것임을 밝혔다

하지만 바른정당과의 공조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호남계 중진들에 대한 설득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날도 천정배 국민의당 의원은 “국민의당이 살 길은 평화와 개혁의 정체성을 분명히 세우는 것”이라며 개혁 보수를 표방한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반대하는 뜻을 나타냈다.

같은 날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안철수 대표는 통합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책연대협의체를 양당 통합의 사전 단계로 인식하고 있어 향후 양당 공조가 통합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미지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