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회장에 이동걸·수출입은행장에 은성수…금융권 인사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7-09-07 1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책은행 두 곳의 수장이 교체됐다.

7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장에는 은성수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이, 산업은행 회장에는 이동걸 동국대학교 초빙교수(사진)가 각각 내정됐다.

이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제20대 수은 행장으로 은성수 사장을 임명 제청했다. 최종 결정은 대통령의 몫이다. 은 내정자는 세계은행(IBRD) 상임이사,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두루 거친 금융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1월부터는 한국투자공사 사장을 맡고 있다.

기재부는 "(은 내정자는) 탁월한 업무 추진력과 친화력을 겸비하고 있다"며 "국내외 금융시장 및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소통해 해운·조선 구조조정, 수출금융 활성화, 내부 경영혁신 등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임명 제청한 이동걸 교수는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금융위원장 후보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금융감독위 부위원장과 금융연구원장 등도 역임했다.

금융위는 "(이 교수의 경우) 경제·금융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해왔다"며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은행의 당면 과제인 기업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금융기관 수장 인선은 전날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최흥식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이사(전 하나금융지주 사장)가 내정되면서 속도가 붙었다. 이들 세 명의 인사는 대통령의 결제만 남겨두고 있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서울보증보험 사장,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의 후속 인사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