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이임식서 "국민 요구사항 파악, 신산업 지원 고민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7-07-18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열린 수출입은행장 이임식에서 '고객 최우선 정책'과 '신산업 지원' 등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수출입은행]


노경조 기자 = 수출입은행을 떠나게 된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임직원들에게 국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신산업 지원을 고민할 것을 당부했다.

최종구 후보자는 18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렇게 빨리 작별을 하게 돼 정말 안타깝다"며 "수은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떄에 떠나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올해 3월 6일 수출입은행장으로 취임한 뒤 4개월 만에 직위를 내려놓게 된 최 후보자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내부에서 신망이 두터웠다. 그는 별도 이임식을 열지 말자고 제안했으나 수은 측에서 공식적인 이임식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후보자는 '고객 최우선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빠른 변화가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차세대 전산 플랫폼이 완성되는 등 운영환경이 크게 개선된 만큼 고객별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소통을 통한 협업과 공유를 새로운 추진 목표로 제시했다. 공유를 기반으로 한 상생 전문성을 축적해야 지속가능한 생존이 이뤄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충분한 협의를 통해 조직 공통 목표가 결정되면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강한 추진력을 동원해야만 빠른 변화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은만의 단합된 힘을 보여달라"고 제언했다.

최 후보자는 수출입은행장 취임 이후 관행적인 문서 작성이나 형식적인 절차를 줄이고, 결재판 없이 임직원들과 편하게 소통했다.

이와 관련해 "형식이 바뀌면 행동과 습관이 바뀌고, 결국 생각도 바뀐다는 사실을 기억해 달라"며 "앞으로도 편하고 실질적인 소통 분위기가 정책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바로 업무에 반영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민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이라는 사실을 항상 떠올리고, 능동적인 마인드로 고객을 찾아가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라"며 "지금 국민은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생기길 원하고 있다"고 충고했다.

한편, 최 후보자는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인사청문회를 마치고, 보고서 채택이 마무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