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역 통합개발, 영등포역까지 지하화해야”…국토부 “현실적으로 어려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역 통합개발 놓고 국토부-서울시 벌써부터 이견…“협의 지속하겠다”

24일 국토교통부가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패널들이 종합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종호 기자]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정부가 서울역을 통일시대 유라시아 중추 교통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연구’에 착수한 가운데 개발 범위와 방향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의견이 벌써부터 엇갈리고 있다.

국토부는 지하철 1·4호선 등 기존 철도노선 시설을 존치하겠다는 구상을 세운 반면, 서울시는 용산역과 노량진역, 영등포역까지 지하화를 추진해 한강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24일 오전 10시 30분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이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주제 발표자로 나선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서울역 철도시설 재배치 검토 1안에서는 고속철도 전용선과 GTX 등 신규노선은 지하로 신설하되, 기존 경부 1선과 경부2선(지하철 1호선) 등 기존 철도노선의 경우 불변항목으로 지상에 존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검토 2안은 신규 철도노선을 지하화하고 서울역의 일반철도 기능을 용산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이라며 “이 경우에도 경부2선은 지상에 존치하게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오 연구위원 발표에 따르면 향후 서울역 통합개발이 이뤄지더라도 최소한 경부 2선인 지하철 1호선은 지상에 그대로 남게 되는 것이다.

그러자 양용택 서울시 도시관리과 과장은 종합 토론 때 마이크를 잡고 “이제는 한강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기존 노선의 경우에도 서울역에서 용산역과 한강을 거쳐 노량진역, 영등포역까지 지하화해 지상공간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론 지하철 1호선 지하화를 추진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겠으나, 영등포역까지 전 구간을 지하화하더라도 지상공간 개발을 통해 재원조달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이것은 단순 교통 문제가 아닌, 도시재생의 문제”라며 서울역부터 영등포역까지의 지하화를 지속 주장했다.

서울시는 이미 서울역부터 노량진역까지를 지하화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을 준비 중으로, 연내 이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권혁진 국토부 철도정책과 과장은 “짧게는 용산, 길게는 영등포역까지 지하화하는 방안을 고민할 수도 있겠으나, 추가적으로 많은 재원을 투입할 여력이 있는 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또 철도선로 자체가 직선형으로 좁게 돼 있어 도시개발 가치로서의 큰 의미가 있는 지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향후 서울역 통합개발을 진행하면서 서울시는 물론,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과도 협업을 통해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