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정부가 나서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2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문동신 군산시장, 국회 방문해 지역현안 지원 건의

▲국회방문해서현안건의중인 문동신 군산시장[사진제공=군산시]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군산조선소 도크 패쇄 시 전북 조선사업 생태계 해체와 지역경제 기반 붕괴 위험 우려...

 문동신 군산시장은 지난 22일 국회를 방문해 군산조선소 존치 필요성을 역설하며 중앙 정치권에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국회방문을 통해 문 시장은 군산조선소 패쇄 위기로 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현대중공업과 정치권,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을 중앙에 전달하고 군산조선소 존치는 차기 정부의 전북지역 핵심 현안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정부는 거제․창원지역 STX조선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 지역의 파급효과를 고려해 자금 등을 지원했지만, 군산지역에 대해서는 경제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가동중단이라는 강경책을 고수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북도민의 소외감을 정치권이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군산조선소가 완전 폐쇄될 경우 현대중공업 투자비 및 지역 조선업 생태계 구축비용 등 2조원의 비용이 무용지물 되고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기업 R&D 및 인력양성 등의 기반이 붕괴되는 위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군산조선소 존치의 필요성에 대해 건의했다.

 문동신 시장은 “현재 전북은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중심으로 제조업 불황과 함께 지역경제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정부 선박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발주되는 물량이 군산에 우선 배정될 수 있도록 하고, 국가적 지역차별 논란이 일지 않게 조선소를 존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소 존치 건의를 비롯해 고군산연결도로 건설공사의 대절토구간 발생으로 인해 훼손된 선녀봉 복원과 군산세무서 청사 신축의 원활한 이전을 위한 사업비를 건의하는 등 국가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군산에서는 현대중공업 노조와 협력사, 도민, 군산시민 등 약 1만 5천여 명이 집결한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범도민 총결의대회가 지난 2월 14일 열렸으며, 1월 25일부터는 서울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에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정치권 등이 참여하는 릴레이 시위가 이어지는 등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