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조이환 의원, “금동 관세음보살좌상 제자리 봉안 노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1 1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재 문화재청에서 보관중인 보살상, 제자리인 서산 부석사에 봉안해야-

▲조이환의원(서천2)[사진]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의회 조이환 의원(서천2)이 현재 문화재청에서 보관 중인 서산 부석사 금동 관세음보살좌상의 부석사 봉안을 촉구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1일 열린 제28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관세음보살좌상이 고려 말 왜구의 침범에 의해 약탈당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약탈했다면 불상의 제자리인 부석사에 봉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관세음보살좌상은 14세기 고려시대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일본에서 1973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높이 50.5㎝, 무게 38.6㎏이다. 절도범들에 의해 우리나라로 밀반입된 관세음보살좌상은 복장품(腹藏品)에서 주성(鑄成) 결연문이 나와 1330년 서산 부석사에서 조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이에 대한 반환 운동이 대국민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게 조 의원의 설명이다.

 조 의원은 “불상이 어쩌다가 일본으로 건너갔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전문가들에 의하면 불상이 원래 있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지게 되면 그 내용을 꼭 기록해야 했다”며 “복장품 어디에서도 그 내용을 찾을 수 없으니 약탈품일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상에 화상 입은 흔적과 손끝이 불에 녹고, 보관과 광배, 대좌 등이 없는 점을 볼 때 정상적인 경로로 대마도에 유입됐다고 볼 수 없다”며 “이 불상이 일본으로 반환되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본 측이 계속해서 불상반환을 요청하는 가운데, 조만간 관세음보살상의 향방이 결정된다”며 “관세음보살좌상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 차원의 노력을 결집해 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현재 일본 대마도를 비롯하여 관서지역에는 백제의 역사문화유산이 널리 자리하고 있다”며 “유네스코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을 일본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 ‘대마도 한국 문화원’을 민관협력 사업으로 개설해 달라”고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