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K-ICT 사물인터넷(IoT) 실증사업 추진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3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 서울 성모병원에서 ‘K-ICT 사물인터넷(IoT) 실증사업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개최된 ‘사물인터넷(IoT) 실증사업’은 IoT를 가정, 자동차, 보건의료, 에너지, 제조 등 핵심 분야에 융합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호환성, 보안성, 효과 등을 검증하고 조기 사업화를 촉진하는 대규모 실증 프로젝트로, 총 7개 신규 IoT 실증사업을 추진해 3년간 총 1085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분야별 전문가 등 80여명이 참석했으며, 7개 실증사업(△개방형 스마트홈 △스마트그리드 보안 △스마트 카톡 △중증질환자 애프터케어 △수요연계형 데일리 헬스케어 실증단지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커넥티드 스마트팩토리)별 추진상황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협업방안과 성과 확산 계획을 논의했다.

간담회 참가자들은 애프터케어(After-care) 서비스 실증센터를 방문하고, 중증질환(암․심장질환)자의 퇴원 이후 맞춤형 재활, 복약관리 등 IoT를 적용한 실증 시스템을 점검하고, 실증사업에 참여한 실무진과의 면담을 통해 이슈 및 애로사항을 파악했다. 

이번 현장 간담회를 통해, 민·관의 적극적인 협력 하에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법·규제를 개선하고 성과를 확산해 IoT 시장의 초기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는 데에 참석자들 간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오는 10월부터 가산디지털단지에 'K-ICT 사물인터넷(IoT) 오픈랩'을 구축, 실증사업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한 협업공간과 융합제품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강성주 미래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사물인터넷 실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민·관 협력과 사업 간 협업이 중요”하며, “대·중소기업이 협력하여 역량을 결집하고, 시장성장의 병목요인 해소를 위한 정부 지원이 어우러진다면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인 사물인터넷(IoT)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