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일본 총리 방미, '미일동맹 공고화' 상징적 의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8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문가들 "이런식의 공식방문 워싱턴에 늘상 있는 일…양자간 큰 이슈 없어"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동부 보스턴 로건공항을 통해 입국, 장장 7박8일(귀국길 포함)의 미국 공식방문 일정을 시작한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워싱턴의 분위기가 사뭇 달라져 눈길을 끈다.

27일 외교가 안팎에서는 "보통 각국 정상들의 미국 '공식 방문'(official visit) 일정은 백악관 공식 환영식-정상회담-공동기자회견-백악관 공식 만찬으로 이어지는 일정이 기본인데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때도 모두 이뤄졌던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양국은 일본 총리로서는 최초인 아베 총리의 상하원 합동연설이 포함된 이번 이벤트를 미국의 '아시아 재균형' 및 미일동맹의 공고화를 확인하는 상징적인 기회로 삼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양국 정상은 물론 배석자들이 많은 공식만찬에서는 심도 깊은 대화가 이뤄지기 어렵다"면서 "좀 더 내밀한 이야기나 양국간 협의를 위해서 오찬 협의 일정이 잡히는데 이번 방문에 공식 오찬 일정이 없는 것은 눈여겨볼 대목" 이라고 뒷받침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동부 보스턴 로건공항을 통해 입국해 장장 7박8일(귀국길 포함)의 미국 공식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사진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신화사 ]


특히 미일 방위 협력지침 개정은 미국이 전세계에서 수행하는 전략적 역할을 일본이 지원한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을 방미의 성과로 의미 부여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오히려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는 '미국에서 미일동맹의 발전을 부각시킨다'는 포인트로 선전할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미국도 아시아재균형 정책에 있어 한미·한일동맹이 핵심이라고 인정하는 상황이다.

◆ 워싱턴 "일본, 역사 문제 해결을…" 주문 많아
 
오히려 아베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워싱턴 조야에서는 일본이 한국·중국등 주변국과 관계를 개선하려면 역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 증대되는 상황이다.
 

아베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워싱턴 조야는 일본이 한국·중국등 주변국과 관계를 개선하려면 역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 커지는 상황이다. 사진은 IS격퇴를 위한 지상군 투입을 의회에 공식 요청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사진=신화사 ]


벤 로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이 24일(현지시간) 한일 관계의 개선을 위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9일 미 의회 상하 합동 연설에서 과거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인정한 무라야마(村山) 담화를 계승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것도 이런 맥락에서 봐야 한다는 분석이다.

로즈 부보좌관은 아베 총리의 방미에 앞서 진행한 컨퍼런스 콜에서 미 행정부는 아베 총리에 대해 지역 내 협력을 촉진하고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과거의 담화와 일치하는 형태로 역사 문제에 건설적으로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 워싱턴에 정통한 관계자는 "미국 민주·공화당 소속 의원 25명도 연판장을 돌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한 것도 변화하는 워싱턴의 한 분위기"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압력과 촉구에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는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낄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의 과거사 인식 문제는 특정 장소에서 언급 유무를 떠나 양심과 양식과 상식의 문제"라면서 "역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올바른 인식이 표명되는 것이 이번에 미 의회에서 나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계속해서 미국등 국제사회와 연대해 촉구할 것이며 이번 한번으로 성패를 가늠할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아산정책연구원의 제임스 김 연구위원은 "각국 정상들의 이런식의 공식 방문은 워싱턴에서 늘상 있는 일"이라면서 "미·일 양자간 특별한 정책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아베 총리의 방미는 워싱턴의 조야에 크게 부각될 만한 사안이 아닌 평범한 정상의 방문"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