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아·태 금융포럼] 하성근 금통위원 "미 금리인상해도 타격 적겠지만 대비는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5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성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이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요 리스크 요인과 대응과제'에 대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fl123@]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하성근 금융통화위원은 25일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요 잠재리스크 요인으로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가능성과 유로지역의 구조개혁 지연, 저유가 등을 꼽았다. 

기초여건이 견실한 국내 상황을 감안하면 자본유출 타격은 적겠지만 통화스왑 등을 확대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게 하 위원의 주장이다.

하 위원은 이날 서울 중구 태평로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8회 아시아태평양금융포럼'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요리스크 요인과 대응과제'의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하 위원은 "연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정책금리인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유럽은 경기회복세 둔화로 양적완화를 시행키로 했고 2차 양적완화를 진행 중인 일본도 올해 추가양적완화를 실시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며 "이는 시장의 변동성을 높이고 투자자들의 불안심리를 조장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강달러가 지속돼도 신흥국에서의 자본유출은 우려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언급했다. 하 위원은 "미국 고용지표가 개선됐지만 일부에서는 일자리가 임시직·시간제이기 때문에 경제성장 동력을 얻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며 "미국의 산업 중 부가 가치 산업이 과연 있냐는 질문에는 명확한 대답을 구하기 힘들다"고 근거를 댔다.

이어 하 위원은 유로지역 재정취약국의 구조개혁이 지연되는 점도 리스크로 진단했다.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로지역 재정 취약국들이 구조개혁을 진행 중이지만 선거 등 정치적 이유 등으로 구조개혁이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하 위원은 "최근 그리스사태가 일단락됐지만 4월 개혁조치 평가 및 자금지원, 6월 말 구제금융 만기 도래 등 주요 시기마다 그리스 관련 이슈가 부각돼 변동성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가 현실화 될 가능성은 낮다"며  "그리스 정부와 채권단 모두 관련 정치경제적 손실을 충분히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실화돼도 그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저유가 기조가 지속되는 점도 유의해야 할 요인으로 꼽았다. 저유가 기조는 주로 신흥국인 원유수출국의 재정수지를 악화시키고 신흥국 중심의 자본유출 쏠림현상을 야기한다. 하 위원은 "국제유가는 높은 재고수준, 달러화 강세 등을 감안하면 배럴당 50~60 달러대의 낮은 유가 수준이 상당기간 이어질 것"이라며 "향후 유가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해 금융시장 변동성도 높아질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리스크들은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하 위원은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신흥국에서의 자본유출이 확대될 수 있지만 유럽중앙은행(ECB)및 일본은행의 양적완화 자금이 충격을 완화시킬 것"이라며 "미 연준의 충분한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가격지표들의 급변할 가능성도 적다"고 말했다. 또 국내시장에서는 금융위기 이후 증가한 외환보유액, 국부펀드 등 공공자금이 주요 투자자로 부상하면서 불안심리의 확산도 과거보다 약해졌다고 진단했다. 
 
투자자들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대외발 충격에 대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게 하 위원의 조언이다. 하 위원은 "해외투자자들의 불안이 높아질 가능성과 금융불안의 국가간 전염이 기초경제여건과 무관하게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대안으로 하 위원은 "주요국과의 통화스왑 등 국제공조 체제를 계속 넓혀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통화스왑은 외환 위기 등 비상시에 상대국에 자국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계약이다. 과거 외환위기를 경험한 적이 있는 우리나라로선 비슷한 상황이 다시 올 가능성에 대비하는 것이다.

이어 하 위원은 "외환보유액을 적정하게 관리해 나가되 외화예금 등 민간의 외화보유도 확대시켜 나갈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