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명태…2020년부터 우리 식탁에 올라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7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양수산부, 2017년까지 국산 명태 생산기술 확보 추진

[자료=해양수산부 제공]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오는 2020년이면 우리 식탁에 국산 명태를 다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과도한 어획으로 사라져버린 명태 복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27일 국산 명태를 회복시켜 국민식탁에 올리기 위해 2017년까지 명태 종묘 생산기술을 완전히 확보하고 2020년부터 경제성 있는 명태를 생산하겠다는 ‘2015년 명태 살리기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내년부터 부화한 어린 명태를 방류하는 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하고 2017년에 완전한 종묘생산체제를 구축한 후 2018년부터는 생산된 수정란 또는 새끼 명태를 민간에 보급해 육상에서 양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해수부는 동해 해역에 명태자원을 회복시키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명태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올해는 명태 수정란 10만개를 확보해 그중 9만 마리를 1cm 이상 치어로 부화시키는 등 우리 종묘 생산기술을 확인하고 3∼4월에 확보한 살아 있는 명태 3마리를 현재 사육 중이다.

이로 인해 명태의 육상양식 가능성을 증명하는 성과를 얻었다. 또 아야진과 양양 사이 동해 수역에서 소규모이지만 명태 산란장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명태 수정란은 부화 35일 후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부레팽창증 등 문제로 모두 폐사했다. 명태 성장과정에 대한 더 깊은 생태연구와 새끼 명태로 성장시키기 위한 충분한 명태 수정란의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명태 초기 생활과정을 연구하고 대량 종묘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3년간 9억원을 투자하는 연구개발사업을 지난 10월에 착수했다.

명태 수정란을 확보하기 위해서 사례금 지급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도 펼치고 있으며, 정치 여건이 나아지면 살아있는 명태나 수정란을 반입하기 위한 남북 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통계에 따르면 북한 수역에서는 원산만을 산란지로 조성해 연간 6만t의 명태가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해안 명태어획량이 감소한 주원인은 소형 명태인 노가리를 과도하게 어획한 데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1970년 노가리 어획이 합법화된 이후 노가리가 집중적으로 어획돼 지금은 노가리 어획량이 전체 명태 어획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사라진 동해 명태자원을 회복하기 위해 해수부는 내년 1월부터 명태 수정란을 동해 바다 표층에 방류해 명태 생활사를 과학적으로 증명할 예정이다. 한류성 어족인 명태 치어가 자연 상태에서 생활하는 수심인 20~60m 정도의 저층에는 2015년부터 생산된 치어를 방류해 명태 자원량을 증대시킨다는 전략이다.

또 우리 동해어민들로부터 살아 있는 명태를 받아 수정란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어미 명태를 확보하고 어미 명태 생활사에 대한 선행연구를 위해 캐나다산 명태 500마리를 올해 안에 도입할 예정이다.

서장우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동해 바다 도루묵과 대구에 이어 명태가 또 하나의 수산자원 회복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하겠다”며 “명태 대량 종묘생산을 통해 2021년부터는 연간 4800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