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古)지도‘신정만국전도’등 2천점 경희대로부터 기증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3-02-17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경기도는 지난 15일 도청에서 김문수 경기지사와 김혜정 경희대 혜정박물관장,엄기영 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지도 기증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기증품을 문화유산 자원으로 공유하고,인적·물적 교류 및 협력을 비롯하여 기증 자료를 활용한 전시와 교육 지원 등을 상호 약속했다.

김문수 지사는 “소장자가 수십년 간 수집한 매우 귀한 지도 자료를 기증해줬다”며 “이들 자료를 활용하여 기증 자료의 가치를 국내외로 확산시키고 이를 통해 경기도 문화예술의 잠재력과 품격을 높이기 위해 상호 협력하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증자료는 서양고지도 503점, 한국지방지도 802점, 천문도 58점, 관광안내도 등 329점, 일본황실자료 373점, 근대회화류 등 기타 93점 등 모두 2,158점이며,특히 눈에 띄는 자료는 1810년 일본에서 제작된 세계지도인 신정만국전도 지도원본이다.

신정만국전도는 에도막부의 천문담당관리이던 다카하시 가게야스를 중심으로 막부의 명을 받아 제작된 지도로, 서양에서 판각된 지도와 제작 당시의 북극과 남극탐험과 세계해도 등 최신의 지리정보를 도입하여 작성된 최고 수준의 지도다.

이 지도에서 우리나라는 반도형태에 조선으로 표기돼 있고, 도별 명칭과 도시의 이름이 나타나있다. 동해는 조선해로 표기돼 있으며, 일본의 동쪽에는 대일본해가 나타나있다.

경기도는 기증된 자료를 향후 특별전시를 통해 도민들에게 공개하고 교육프로그램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