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테크] 명절마다 두둑한 자녀 용돈, 똑똑하게 목돈 만들려면

  • 금융권 청소년 고객 유치전

  • 최고 연 10%…시중銀 평균 3~4%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 추석은 단순히 연휴여서 좋은 것만은 아니다. 오랜만에 일가 친척들이 모이다 보니 할아버지와 할머니, 삼촌, 이모 등으로부터 받는 쏠쏠한 용돈은 추석의 즐거움을 더해 준다. 자녀들에게는 용돈을 두둑하게 늘릴 기회다.

자녀들이 친척들로부터 받은 용돈을 어떻게 쓸지 고민하는 부모라면 예금·적금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은행들은 우대 금리와 다양한 혜택 등을 내세우며 아이들의 추석 용돈을 관리하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요즘 시대에 금리 3~4%대…우대금리 조건 잘 따져봐야

돈 모으는 재미를 붙이는 입문용으로는 적금 통장이 제격이다. KB국민은행의 'KB Young Youth(영유스) 적금'과 신한은행의 '신한 My(마이) 주니어 적금'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국민은행의 영유스 적금은 월 최대 30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며 최대 연 3.4% 금리를 제공한다. 가입 나이나 가족 수에 따라 1.3%포인트(p)의 우대금리가 달라져 모든 고객이 최대 금리를 받기란 쉽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신규 가입 시 또는 재예치 시 나이가 만 0세, 7세, 13세, 16세, 19세일 때 연 0.5%p 금리가 제공된다.

신한은행의 '마이 주니어 적금'은 연 2.4% 금리에 주택청약저축 가입 등을 통해 최고 연 3.4% 이자를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에서 판매 중인 '(아이) 꿈하나 적금'은 만 18세 이하를 대상으로 기본금리 연 2.95%에 우대금리 0.80%p를 더해 최고 연 3.75%의 금리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의 '우리 아이행복 적금2'는 최고 연 3.65%의 금리를 준다. 자유적립형이라 추석·생일 등 비정기 용돈을 월 적립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다. 타 은행보다 우대금리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동이체 등 두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연 1.2%p의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보호자와 자녀가 각각 전용 앱을 통해 금융 목표를 함께 설정할 수 있는 상품으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집에서는 '우리 아이(Eye) 계좌조회'로 보호자가 입·출금과 납입 현황을 상시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의 'NH올원TEENZ적금'은 기본금리 연 3.10%에 최대 1.5%p의 우대이율을 더해 최대 연 4.6% 금리를 제공한다. 재가입 시에는 0.3%p의 혜택을 준다. 고객 록인(lock-in)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생일이 포함된 달에 신규로 가입하면 0.2%p의 추가 금리가 적용돼 가입 시점을 잘 맞출수록 금리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다.
 
퀴즈풀고 챌린지하고…자녀 많을수록 금리 혜택도

자녀들이 통장 꾸미기, 게임 미션 등을 통해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다면 인터넷전문은행 상품을 추천한다.

카카오뱅크 'mini 내맘대로 저금'이 대표적이다. '친구 선물 저금', '여행 저금' 등 목적별로 10개까지 저금 항목을 만들 수 있고 각 저금 화면을 자신이 원하는 사진, 배경, 색상, 스티커로 꾸밀 수도 있다. 가입자 수는 2020년 말 59만명에서 2025년 7월 270만명으로 5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가입하고 싶다면 '우리아이통장'도 좋은 선택지다. 별도의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복잡한 서류 제출 없이 100%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다. 가족들은 서로 카카오톡으로 초대 링크를 보내 해당 통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부모 고객은 입출금 시 자녀를 위한 메시지를 남길 수도 있다. 

1금융권의 우대금리 조건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2금융권 상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모든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연 1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키움저축은행의 '아이키움정기적금'은 조건 없이 최대 금리 연 4.5%를 제공한다. 월 유치금액은 30만원 이하다. 최대 금액을 예치하면 연간 16만원 정도의 이자를 받는 셈이다. 웰컴저축은행은 'WELCOME 아이사랑 정기적금'을 통해 다자녀 가정을 공략하고 있다. 기본금리 1%에 자녀 수에 따라 최대 7%p, 입출금통장 납입 시 추가 2%p를 더해 최고 연 10%의 금리를 제공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025 서울한강 어텀워크 - 기사뷰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