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해적'으로 해상 운송 늦자 '항공 인기'… 운임도 급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솔 기자
입력 2024-04-07 16:1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전 세계 물류 중심이 '바다'가 아닌 '하늘'로 바뀌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지난해부터 홍해의 수에즈 운하를 대상으로 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상선들이 다른 노선을 택하면서 운송 기간이 늘자, 차라리 '항공 운송'을 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소식이다.

    5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홍해를 지나는 해상운송 대신 항공 화물량과 운임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글자크기 설정
  • WSJ "홍해 통과 해상운송 대신 항공 화물량·운임 증가"

  • 4개월 연속 두자릿수 항공화물량 증가...중동-유럽 '활발'

  • 전세계 28% 화물 지나던 '수에즈 운하'...1분기 45% 감소

  • '테무' 등 이커머스 운송속도 중시 '항공' 선택...'운임폭탄'

수에즈 운하 지나는 화물선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수에즈 운하 지나는 화물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전 세계 물류 중심이 '바다'가 아닌 '하늘'로 바뀌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지난해부터 홍해의 수에즈 운하를 대상으로 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상선들이 다른 노선을 택하면서 운송 기간이 늘자, 차라리 '항공 운송'을 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소식이다.

5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홍해를 지나는 해상운송 대신 항공 화물량과 운임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수에즈 운하가 있는 홍해에서는 지난해 중반부터 후티 반군 등이 이곳을 지나는 상선을 공격하는 일이 거듭되고 있다. 이에 가장 단거리였던 수에즈운하 항로 대신 해적이 없는 북극항로 등 멀리 돌아가는 길을 택하거나, 아예 항공운송을 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홍해의 수에즈 운하는 세계 교역로의 중심지였다.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에 따르면 세계 컨테이너 무역의 약 28%가 수에즈 운하를 지난다. 이 중 30%는 가구, 가정용품, 의료이고, 컴퓨터, TV 등 여러 가전제품도 이곳을 통해 운반된다. CNBC에 따르면 후티 반군 등의 공격을 피해 남아프리카공화국 희망봉 주변으로 우회하면 수에즈 운하 통과 시보다 1~2주 운행 기간이 길어진다고 한다. 이 노선을 통하는 것보단 차라리 항공 화물을 택한다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상선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5% 줄었다.

운송 데이터 회사인 제네타(Xeneta)에 따르면 전 세계 항공 화물량은 해적 문제가 불거진 지난해 8월부터 상승했다. 이어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10~11%대 화물량이 늘어났다. 데이터 제공업체 월드ACD에 따르면 두바이와 유럽 사이 항공운송량은 1년 전보다 두 배 늘어났다고 한다. 국제항공운송협회도 지난 2월 중동-유럽 화물운송량이 전년 같은 달 대비 39.3% 늘었다고 발표했다.

해상 운송은 해적 공격에 위협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예멘에 본거지를 둔 후티 반군은 헬리콥터와 미사일, 드론을 이용해 지나가는 상선을 공격하고 있다. 해상 운송사들은 홍해와 아프리카 연안을 지나는 노선 대신 북극해 등 멀리 돌아가는 대안 노선을 택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 등 국가들이 반군에 대해 반격하고 있으나 지난 2달간 이 지역을 지나는 상선에서는 내 선원은 후티 반군 공격에 사망했다.

후티 반군의 위협 때문에 운임이 비싼 '항공'을 울며 겨자 먹기로 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항공 운송은 해상보다 훨씬 비싸다. 화물량이 늘면서 항공 운임도 더 비싸졌다. 제네타는 지난 3월 항공 화물 운송에 대한 전 세계 평균 운임이 한 달 전보다 7% 오른 킬로그램당 2.43달러라고 밝혔다. 물류 전문가들은 물류 전반을 '항공'에 의존하는 테무, 셰인 등 아시아 전자상거래 업체의 물량이 많아서 항공 운임이 더 오른다고 WSJ에 전했다.

그럼에도 운송 속도가 중요한 분야에서는 '항공'을 택하고 있다. WSJ은 후티 반군으로 인해 해양 운송 기간이 길어지면서 테슬라와 볼보자동차 등은 부품이 부족해 지난 1월 일부 공장의 생산을 멈췄다고 전했다. 화물 운송업체 세코 로지스틱스의 최고상업책임자(CCO) 브라이언 브루크는 WSJ에 제조업체들이 "생산 일정을 맞추고 공장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우선순위가 높은 물품 운송을 '해상' 대신 '항공' 운송을 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