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사각지대 놓였던 불교 비지정 문화유산, 보존 사업으로 되살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4-03-27 14:4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보, 보물, 유형문화유산 등 국가·시도 지정 문화유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비지정 문화유산이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 사업을 통해 보존되고 있다.

    박물관은 문화재청과 함께 2014년부터 전국 사찰 성보박물관의 안정적인 운영 환경 조성과 문화유산 보존관리를 지원하는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 사업을 시행해 왔다.

    특히, 성보박물관 실태조사를 통해 보존 상태 관리가 시급한 비지정 문화유산의 수보(보존처리)를 시행함으로써 성보의 가치를 회복하고 후대에 온전하게 물려줄 수 있도록 지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불교중앙박물관 전시 '수보회향, 다시 태어난 성보', 4월 4일 개막

  •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 사업, 2014년부터 진행

  • 불교중앙박물관장 서봉스님 "비지정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예산 필요"

용주사 감로도 사진불교중앙박물관
용주사 감로도(1790년) [사진=불교중앙박물관]
 
국보, 보물, 유형문화유산 등 국가·시도 지정 문화유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비지정 문화유산이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 사업을 통해 보존되고 있다. 

불교중앙박물관은 기획전시회 ‘수보회향(修補廻向), 다시 태어난 성보’를 오는 4월 4일부터 6월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소재 박물관 제1·2전시실에서 개최한다.

불교중앙박물관장 서봉스님은 27일 간담회에서 “비지정 문화유산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고 있다. 전국에 있는 성보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필요하다”며 전시 기획의도를 전했다.

박물관은 문화재청과 함께 2014년부터 전국 사찰 성보박물관의 안정적인 운영 환경 조성과 문화유산 보존관리를 지원하는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 사업을 시행해 왔다. 

특히, 성보박물관 실태조사를 통해 보존 상태 관리가 시급한 비지정 문화유산의 수보(보존처리)를 시행함으로써 성보의 가치를 회복하고 후대에 온전하게 물려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용문사 목조지장보살좌상 엑스레이 촬영 사진대한불교조계종
용문사 목조지장보살좌상 엑스레이 촬영 [사진=대한불교조계종]

이번 전시회에서는 역사·학술·종교적 가치는 크지만, 아직 지정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지 못한 불교 문화재 중 손상·변형·오염된 것 등을 수보해 선보인다.

'가치의 재발견', '진면목으로의 회복', '진단하고 예방하다' 등 3개의 소주제로 성보 35건 47점을 내놓고 손질 과정을 글과 영상으로 소개한다.

보존 사업을 통해 성보는 가치를 인정 받았다. 송광사 응진당 ‘석가모니후불도’는 보존 처리 후 보물로, 쌍계사 팔상전 ‘신중도’는 경남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이번 전시에는 송광사 불조전 ‘오십삼불도’(칠불도)와 용주사 ‘감로도’, 용문사 ‘목조지장보살좌상’ 등이 전시된다. 

훼손을 막가 위해서는 성보의 현재 상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불상의 경우 광학 현미경 분석, X선 촬영,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전산화 단층(CT) 촬영, 3차원(3D) 스캔 등을 통해 성보의 내밀한 구조와 재질 등을 파악하고 있다. 

올해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보존관리 지원’ 사업 예산은 5억원이 책정됐다. 2023년 예산은 5억5000만원이었다. 

서봉스님은 “전국에 많은 성보가 있지만, 예산 때문에 1년에 성보 2~3점 만 수보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예산이 10억원~20억원은 돼야 훼손되기 전에 성보를 보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