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합, 비례 1번 서미화…용혜인, 당선권 6번 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동현 기자
입력 2024-03-17 16:4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이 결정됐다.

    더불어민주연합을 주도한 민주당과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단체는 비례 후보 1번에 시민단체 측 추천 인사를 넣기로 지난 3월 3일 창당 전에 미리 합의했다.

    비례 2번은 위 전 대사, 3번은 민주당 총선 영입인재로 합류한 백 전 위원장, 4번은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이 받았다.

  • 글자크기 설정
  • 총선 순번 위성락·백승아·임광현 2~4번 결정

  • '국보법 위반' 장진숙 낙마…정혜경으로 교체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 두번째가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 둘째)가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이 결정됐다.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가 2번을, 총선 영입인재인 백승아 전 강원교사노조 위원장이 3번을 각각 차지했다. 비례 재선을 노리는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은 당선 안정권인 6번에 배치됐다.

더불어민주연합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4·10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1번부터 20번까지 발표했다. 비례대표 후보는 총 30명으로 여성 16명, 남성 14명으로 구성됐다.

윤영덕 공동대표는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는 약자를 대변하고, 윤석열 정권의 폭정과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고 한국의 미래를 밝힐 인재"라며 "비례대표 후보들은 대한민국 경제를 온기로 살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총선 기대 성과에 대해 "창당 때 목표로 했던 40% 이상 득표에 20석 이상 확보가 목표"라며 "30번까지 후보를 추천한 이유는 총선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아도 부족함이 없는 분들이라는 점에서 당당하게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비례 1번은 시민단체가 추천한 서 전 위원이다. 더불어민주연합을 주도한 민주당과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단체는 비례 후보 1번에 시민단체 측 추천 인사를 넣기로 지난 3월 3일 창당 전에 미리 합의했다. 비례 2번은 위 전 대사, 3번은 민주당 총선 영입인재로 합류한 백 전 위원장, 4번은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이 받았다.

5번은 정혜경 전 진보당 경남도당 부위원장으로 확정됐다. 진보당은 애초 장진숙 진보당 공동대표를 1위로 선출해 추천했지만, 끝내 낙마했다. 장 공동대표는 지난 2005년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간부로 활동하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후보 검증 과정에서 논란이 됐다.

진보당 후보 교체에 대한 질문에 윤 공동대표는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교체를 요청했고, 재추천돼 5순위 정혜경 후보자가 최종적으로 심사 결과 후보로 선정됐다"고 부연했다.

용 위원장은 6번에 배치됐다. 용 위원장은 지난 총선 당시 기본소득당 당대표로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서 비례 5번을 받고 국회에 입성했다. 비교적 앞 순번에 배치된 용 위원장은 비례대표 재선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비례 7번에는 오세희 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8번에는 박홍배 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융산업노조 위원장, 9번에는 강유정 강남대 교수, 10번에는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이 선정됐다.

11번은 전종덕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12번은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 13번은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14번은 민주당 당직자 출신인 정을호 더불어민주연합 사무총장, 15번 손솔 진보당 수석대변인이 배치됐다.

16번은 최혁진 전 문재인 정부 사회적경제비서관, 17번은 이주희 변호사, 18번은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차장, 19번은 고재순 전 노무현재단 사무총장, 20번은 김영훈 한국철도공사 기관사로 정해졌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연합에 합류할 비례대표 현역 의원 6명 제명안을 의결했다. 강민정·권인숙·김경만·김의겸·양이원영·이동주 의원 등 6명이 당적을 옮기면서 더불어민주연합은 비례대표 투표에서 기호 3번을 노릴 수 있게 됐다. 더불어민주연합 현역 의원은 기존 윤영덕 공동대표를 포함해 총 7명으로 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