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섭의 머니집테크] 청약홈 개편에 분양 '3주 방학' 돌입..."4월 청약 시장 더 뜨거워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4-03-06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이 3주간 운영을 중단하는 가운데 향후 청약 시장 흥행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사진은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이 이달 4~22일까지 3주간 문을 닫는다. 이 기간에는 아파트 입주자 모집 공고가 새로 올라오지 않는다. 정부 대책에 따라 달라지는 청약 제도를 시스템에 반영하기 위해 청약 일정을 중단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청약홈이 개편 기간 수요자들은 제도 개편 내용을 면밀하게 숙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도 개선으로 인해 청약 문턱이 낮아지면서 청약 경쟁률이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3주간 운영 중단...청약 문턱 낮아진다
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시행에 따라 지난 4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안정적인 청약접수와 당첨자 선정을 위해 청약홈 공고가 중단된다. 현재 청약홈에 올라온 청약 모집 공고는 이달 4일 전 분양승인을 받은 공고로 해당 공고의 청약접수와 당첨자 선정 등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중단 대상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른 아파트(민간사전청약, 계약취소주택, 사후무순위 포함)로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공공지원 민간임대, 생활숙박시설, 임의공급 단지는 정상 운영된다. 다만 시스템 배포 후 집중 모니터링 기간인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는 오피스텔 등도 접수 및 추첨이 불가능하다.

청약홈 개편으로 새로 반영되는 청약제도는 △배우자 청약통장 가입기간 인정 △다자녀 특별공급 기준 완화 △부부 중복 청약 허용 △공공주택 신생아 특별공급 신설 △생애최초·신혼부부 특공 출산가구 우선 공급 등 14가지다.

시장에서는 새로운 청약제도 시행으로 분양시장 경쟁률이 더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청약 가점이 높아지고 자격이 완화되면서 청약 참여자들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지영 양지영R&C 연구소 소장은 "중복 청약 허용 등 제도 개편으로 청약자 수가 늘어나는 만큼 경쟁률·가점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특히 희소성 있는 서울 등 수도권 인기 단지의 청약경쟁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세심하게 청약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봄 분양시장에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가 대거 출격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3∼5월 전국에서 분양하는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는 22곳, 2만5507가구(일반분양 기준)다. 도심권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많은 것이 특징으로, 이 기간에는 재건축·재개발 10곳 9167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는 청약시장에서 꾸준한 청약 수요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총 1227가구)'의 1순위 청약에는 무려 13만3000개의 통장이 쏟아졌다. 이는 지난해 전국 최다 청약접수 건수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지방에서도 대단지의 인기는 이어졌다. 대전에서는 탄방동 재건축을 통해 공급된 '둔산자이아이파크'(총 1974가구)가 4만8000명의 청약 열기 속에 완판됐다. 또 청주에서는 '신영지웰 푸르지오테크노폴리스 센트럴(총 1034가구)'과 '원봉공원 힐데스하임(총 1211가구)'이 각각 3만4000명, 3만7000명의 1순위 청약접수를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시중은행 영업점에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관련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건설경기 침체 지속...가격, 입지에 따라 청약 흥행 갈릴 것"
다만 건설경기 침체와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만큼 가격과 입지가 좋은 '알짜 단지'에만 수요가 몰리는 양극화 현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197.3대1에 달한다. 반면 경기도의 청약경쟁률은 1.6대1을 기록했다. △광주는 1.3대1 △부산은 0.3대1 △대구는 0.03대1을 기록했다. 비수도권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지난 2월 13일 진행된 대구 서구 내당동 '반고개역 푸르지오'의 청약 접수 규모는 한자릿수에 그쳤다. 충북 제천시 '제천 신백 선광로즈웰아파트(209가구)'와 부산 사상구 '보해 썬시티 리버파크(208가구)'는 신청자가 각각 1명, 8명에 그쳤다. 아예 청약 신청자가 없는 단지도 있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고금리로 인한 비용 부담도 있고 건설 경기도 불안정하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선 가격과 입지에서 메리트가 있는 곳이 경쟁력이 있고 실제 흥행을 기록했다"며 "당분간은 입지와 가격에 따른 양극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준석 연세대 경영대 상남경영원 주임교수는 "분양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라 청약 시장의 양극화는 불가피하다"며 "입지가 좋으면서 주변시세 대비 가격이 저렴하거나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단지는 수요가 꾸준하겠지만 이외 지역은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