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업추비 부실-⑥] "신안군 어선 침몰 실종자 골든타임인데"…국회의원 횟집 접대·근무자 고기 회식이 웬 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면수·태기원·안수교 기자
입력 2024-02-08 07: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지난해 2월 신안 해상에서 전복돼 사망·실종자 9명이 발생한 청보호 전복 사고가 최근 1주기를 맞은 가운데 당시 수습 책임자 박우량 신안군수가 사고 반나절 만에 국회의원·군의장 등을 상대로 횟집에서 접대비를 지출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신안군은 해당 지출은 어선전복사고 대책회의를 마치고 관계자 격려 목적으로 집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군수는 다음 날인 6일 낮에도 '신안해상 어선전복사고 대책본부 근무자 노고 격려' 목적으로 관내 B고깃집에서 49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 글자크기 설정
  • 신안군수, 어선 전복 반나절만에 국회의원 등에 횟집 접대…목적은 사고대책회의

  • 실종자 구조 비상 속 고깃집서 49만원 지출…"근무자 격려할 땐가" 비판 목소리

2023년 2월 6일 청보호 인양 준비하는 구조 당국 통발어선 청보호가 뒤집히는 사고가 난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해상에서 선체 인양을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청보호는 지난해 2월 4일 기관실에 바닷물이 들이차면서 뒤집혔다 총 12명의 선원 중 생존자 3명 사망자 5명 실종자 4명 상태로 사고 수습이 마무리됐다 사진연합뉴스
2023년 2월 6일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해상에서 청보호를 인양하고 있다. 청보호는 같은 달 4일 기관실에 바닷물이 들이차면서 뒤집혔다. 선원 12명 중 생존자 3명, 사망자 5명, 실종자 4명 상태로 사고 수습이 종결됐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2월 신안 해상에서 전복돼 사망·실종자 9명이 발생한 청보호 전복 사고가 최근 1주기를 맞은 가운데 당시 수습 책임자 박우량 신안군수가 사고 반나절 만에 국회의원·군의장 등을 상대로 횟집에서 접대비를 지출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박 군수는 다음 날에도 ‘근무자 노고 격려’를 이유로 고깃집에서 업무추진비 수십만 원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아주경제가 신안군수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검토해보니 박 군수는 지난해 2월 5일 낮 목포시 소재 A횟집에서 12만9000원을 지출했다. 이 자리에는 박 군수, 지역 국회의원, 신안군의회 의장 등 5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안군이 공개한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에는 해당 횟집 접대비 집행 목적이 ‘신안해상 어선전복사고 대책회의’라고 기재돼 있었다. 이에 대해 신안군은 해당 지출은 어선전복사고 대책회의를 마치고 관계자 격려 목적으로 집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군수는 다음 날인 6일 낮에도 ‘신안해상 어선전복사고 대책본부 근무자 노고 격려’ 목적으로 관내 B고깃집에서 49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1회 사용할 수 있는 업무추진비 기본 한도 50만원에 살짝 못 미치는 금액이다.

선원 12명이 탑승한 청보호는 지난해 2월 4일 밤 11시 17분께 신안 앞바다에서 전복됐다. 3명은 사고 직후 구조됐고 9명은 실종돼 긴급 수색에 나섰다. 해경은 사고 발생 사흘 만인 6일 수중 수색을 통해 선내에서 실종자 5명을 수습했지만 사망한 상태였다. 해상에 표류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 나머지 4명은 끝내 발견하지 못하고 사고 수습을 종결했다.
 
2023년 1분기 신안군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일부 박우량 신안군수가 청보호 침몰 사고 다음 날인 지난해 2월 5일 신안해상 어선전복사고 관계자 대책회의 목적으로 횟집에서 12만9000원을 지출한 것으로 기재돼 있다 박 군수는 이튿날에도 근무자 노고 격려 목적으로 고깃집에서 업무추진비 49만원을 집행했다 자료신안군
2023년 1분기 신안군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일부. 박우량 신안군수가 청보호 침몰 사고 다음 날인 지난해 2월 5일 신안해상 어선전복사고 관계자 대책회의 목적으로 횟집에서 12만9000원을 지출한 것으로 기재돼 있다. 박 군수는 이튿날에도 근무자 노고 격려 목적으로 고깃집에서 업무추진비 49만원을 집행했다. [자료=신안군]
문제는 박 군수가 횟집과 고깃집에서 접대비와 회식비를 지출한 5일과 6일 낮은 어선 전복사고 실종자 9명의 생존 골든타임으로 실종자 무사 귀환을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하는 긴급한 시점이라는 데 있다.

해경 등 구조 당국은 사고 초기 실종자 상당수가 선체에서 이탈해 바다에 표류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봤다. 바다에 표류한 실종자가 생존 가능한 골든타임을 사고 발생 후 최대 약 36시간, 즉 6일 낮까지로 판단했다. 

신안군 지역사고수습본부의책임자로 골든타임이 지나기 전 실종자 무사 귀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사활을 걸어야 할 박 군수의 인식이 한가하고 안이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사고 수습 관계자에 대한 격려 차원의 업무추진비 지출은 구조를 완전히 끝내고 해도 되기 때문이다.

신안군은 해당 건은 통상적 업무추진비 집행으로 특별히 문제가 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신안군 관계자는 사고대책회의 목적으로 횟집에서 업무추진비를 지출한 이유를 묻자 “신안해상 어선전복사고 대책회의와 목포해양경찰서 브리핑을 마치고 참석자와 함께 격려 차원에서 목포시 소재 상호가 횟집인 식당에서 진행한 통상적 업추비 집행”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고깃집 직원 회식에 대해선 “사고 수습을 위해 밤샘 근무한 근무자를 위해 격려 차원에서 식사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군수의 행태는 또 다른 사고 수습 책임자였던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행보와 대비된다. 김 지사는 청보호 침몰 사고가 발생하자 예정된 전라남도의회 만찬 회동을 취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