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64, 여야 공천작업 본격화...'컷오프'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최오현 기자
입력 2024-02-06 16:5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약 2개월 앞둔 상황에서 여야의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보다 다소 늦게 공천 작업을 시작한 국민의힘은 현역의원 컷오프 심사와 공천 신청자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이날 4차 회의를 열고 공천 서류 부적격 심사를 발표했다.

  • 글자크기 설정
  • 與 부적격자ㆍ이의제기 심사 완료...설 이후 면접 진행

  • 野 설 연휴 이후 하위 20% 의원 통보 계획

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오른쪽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오른쪽)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약 2개월 앞둔 상황에서 여야의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경선 심사 1차 결과를 발표했고, 국민의힘도 공천 서류 부적격 심사 1차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설 연휴가 끝나고 각 당의 현역 '컷오프(공천 배제)' 명단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여 정치권의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공관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2대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1차 경선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13개 지역에 단수 공천을 하기로 했다. 부산 서구동구(변성완)·진구을(이현)·강서을(변성완)·해운대갑(홍순헌), 대구 달서을(김성태)·달성군(박형룡), 울산 동구(김태선), 충북 제천·단양군(이경용), 충남 공주부여청양(박수현)·서산태안(조한기), 경북 경주(한영태), 경남 진주갑(갈상돈)·양산갑(이재영) 등이다. 

경선 지역구는 총 23곳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1차 결과에 따른 경선 대상 지역을 살펴보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에 친명(친이재명)계 인사가 도전장을 낸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 동구는 비명계 장철민 의원과 황인호 전 대구 동구청장이 맞붙는다. 황 전 구청장은 친명 원외조직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상임위원을 역임했다. 광주동구남구갑도 비명계 윤영덕 의원이 재선을 노리는데, '친명'으로 꼽히는 정진욱 당대표 정무특보가 경선을 치른다. 

이후 19일부터 진행되는 경선 투표 결과는 21일 공개된다. 민주당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한다. 경선 결과는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확정된다. 전남 지역에서 출마를 준비하는 한 예비후보는 본지에 "2월 말이면 공천 결과가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당 현역 의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의원평가 하위 20% 통보는 설 연휴 이후 이뤄질 것이라는 게 공관위 측 설명이다. 비명계 다선 의원은 본지에 "하위 20%에 들어가면 계산이 복잡해진다"며 "감산을 20~30% 한다는 얘긴데 상당히 큰 숫자"라고 우려했다. 

민주당보다 다소 늦게 공천 작업을 시작한 국민의힘은 현역의원 컷오프 심사와 공천 신청자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이날 4차 회의를 열고 공천 서류 부적격 심사를 발표했다. 지난 3일까지 총 849명이 공천 접수를 신청했고, 이중 29명이 부적격자로 확정됐다. 또 이날 회의에선 ​​​​​​​동일 지역 연속 탈락·탈당으로 불이익을 받은 이의제기 등도 논의했으나 예외로 두지 않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은 이른바 '험지' 출마 요청을 받고 있다. 특히 당 지도부는 5선 서병수 의원(부산 부산진갑)과 3선 김태호 의원(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게 각각 민주당 의원이 현역인 부산 북·강서갑(전재수)과 경남 양산을(김두관) 출마를 권고했다.

국민의힘은 설 연휴가 끝나는 13일부터 5일간 공천 접수자 면접을 진행한다. 이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인원을 공천 배제할 계획으로, 최소 7명의 현역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현역 의원 컷오프가 결정돼도 국민의힘은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컷오프나 하위 30% 해당자는 개별적으로 통보는 하지만 공개적으로 따로 발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