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신임 법무부 장관에 '검찰 선배' 박성재 지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4-01-23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법연수원 6기수 선배…대구지검·고검 근무 인연

  • 朴 "국민 신뢰받을 수 있는 공정한 법 집행에 최선"

박성재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대통령실
박성재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61·사법연수원 17기)을 지명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법무부 장관직을 사퇴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선 브리핑을 열어 "박성재 후보자는 공직 생활 내내 엄정한 성품과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원칙에 기반해 뚝심 있게 일을 처리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형사사법 개혁을 이어받아 헌법적 가치를 법무 행정에 구현할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지명 이유를 설명했다.

1963년생인 박성재 후보자는 경북 청도 출신으로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검찰 내 '특수통'으로 분류되며 대검찰청 감찰2과장,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 법무부 감찰담당관 등 요직을 거쳐 서울중앙지검장, 서울고검장을 지냈다. 

윤 대통령보다 연수원 6기수 선배지만 나이는 윤 대통령이 세 살 많다. 윤 대통령이 평소 존경하는 선배 검사로, 대통령 취임식에도 초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자는 윤 대통령이 초임 검사 때인 1994~1996년 대구지검에서 같이 검사 생활을 한 인연이 있다. 또한 윤 대통령이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때 대구고검으로 좌천된 2014~2015년에도 대구고검장으로 함께 근무했다. 

그는 2015년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낼 당시 경남기업과 포스코 등 기업 비리 수사를 지휘했고, 검찰총장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 문무일 당시 부산고검장이 내정되면서 검찰을 떠났다. 공직을 떠난 뒤에는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현재 법무법인 해송 대표변호사를 맡고 있다.

박 후보자는 "지명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지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임명된다면 국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공정한 법 집행과 국민 생활 안전, 인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겸허한 자세로 청문회 준비를 잘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