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은밀해진 불법리딩방] 텔레그램→시그널, 더 은밀해지는 리딩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4-01-23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주가조작을 시도하는 작전세력들이 더 은밀해지고 있다.

    국내에서 시그널 메신저가 알려진 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다.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으로 알려진 드루킹씨가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를 위해 기존 텔레그램 외에 시그널이란 메신저를 이용했다고 밝혀지면서다.

  • 글자크기 설정
  • '텔레그램'에서 '시그널'로 갈아타기 늘어

  • 데이터 복구 거의 못해…수사 무용지물

  • 익명성 특화…작전세력·범죄자들이 선호

사진시그널 메신저
[사진=시그널 메신저]
주가조작을 시도하는 작전세력들이 더 은밀해지고 있다. '텔레그램' 메신저보다 더 은밀하고 보안유지가 편리하다는 입소문에 '시그널'로 갈아타는 이들이 늘고 있다. 
 
22일 오전 국내 주식시장 개장 직후. 시그널에는 "초전도체 관련주 추천 종목" 글이 올라왔다. 이날 특정 종목의 주가를 올리는 시세조종을 진행할 계획인데, 같이 매수에 나설 또 다른 세력을 모집한다는 내용이다. 이들이 지목한 3개 종목의 주가는 매수세가 몰리며 오전 주가가 급등했다. 

소위 '꾼'들이 주식 관련 정보를 시그널로 주고받는다는 소문에 증권가에서도 텔레그램에서 시그널로 갈아타는 이들이 늘고 있다. IR 대행사 관계자는 "고객사인 상장사 A 대표가 어느 날 시그널을 설치하라고 초대 링크를 보냈다"며 "이 대화방에서 A 회사의 주가를 부양하기 위해 대표와 소통하고 있다. 대화 흔적을 남기기가 조심스럽다는 생각에 보안이 더 강화됐다는 시그널로 지시를 내리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시그널은 텔레그램보다 보안이 한 수 위다. 화면 캡처 차단 기능이 있어 다른 메신저처럼 대화내용을 캡처할 수 없다. 대화 내용 전체가 암호화되고 인증된 기기 하나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지원되는 음성통화도 암호화된다.  사라지는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면 대화 상대 기기에서도 주고받은 내용이 삭제된다.
 
시그널의 보안 메시지 특성 때문에 디지털 포렌식 수사기법이 무용지물에 가깝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안 메신저에 대화 내용이 삭제됐다면 복구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통해 주고받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패킷감청도 불가능하다. 특히, 시그널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감청을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이 사용해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시그널 메신저는 미국의 암호화 업체인 '오픈 위스퍼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메신저다. 국내에서 시그널 메신저가 알려진 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다.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으로 알려진 드루킹씨가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를 위해 기존 텔레그램 외에 시그널이란 메신저를 이용했다고 밝혀지면서다. 드루킹은 39회, 김 의원은 16회 각각 서로에게 메시지를 전송했다. 다만, 텔레그램 채널과는 다르게 시그널에서는 댓글 작업을 지시하거나 기사링크(URL)를 전달한 흔적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보안 업계 관계자는 "시그널이 익명성에 좀더 특화돼 있어 선호하는 범죄자들이 있는 것"이라며 "리딩방의 규모를 크게 운영하기에는 시그널보다 텔레그램이 기능상 더 유리해 아직 둘 다 쓰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