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자카파 박용인 "버터맥주, 표현이었을 뿐…이후 첨가하기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4-01-04 0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용인 사진메이크어스
박용인 [사진=메이크어스]
그룹 어반자카파 박용인이 버터맥주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3일 박용인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최근 검찰이 저희 뵈르 맥주에 원재료에 버터가 들어가 있는 것처럼 광고했다는 이유로 법원에 재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자는 목표 아래 'BEURRE 맥주'를 기획했다. 이러한 기획에 맞춰 맥주에서 부드럽고 느끼한 풍미가 나는 제품을 개발했고 그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이 이를 버터처럼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다고 소개했다"며 "이는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또 "본 맥주는 오로지 성인 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관련 법규에 따라 원재료를 정확하게 표시했다. 그럼에도 당사는 관계기관의 지도에 따라 불필요한 오해와 더 이상의 논란을 피하기 위해 이미 '버터맥주'라는 광고 문안도 즉각 변경했으며 이후 생산된 모든 제품에 버터를 첨가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박용인은 "그러나 검찰은 당사와 견해를 달리해 법원에 재판을 청구했다. 당사는 향후 진행될 재판 과정에 성실하게 임해 소비자들을 오인시키려는 것이 아니었다는 점을 충분하게 설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하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 김영남)는 2일 '버터맥주'를 광고하고 판매한 라이선스 기획사 버추어컴퍼니와 대표 박용인을 지난달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처)는 맥주에 버터를 넣지 않았으면서 프랑스어로 버터를 의미하는 '뵈르'를 제품명에 사용한 것이 허위·과장 광고 행위라고 보고 버추어컴퍼니와 주류 제조사 부루구루, 유통사 GS리테일을 경찰에 고발했다. 다만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은 지난해 9월 부루구루에게 혐의가 없다고 보고 불기소 처분했으며 GS리테일 고발 건을 수사하던 서울 강남경찰서도 지난해 11월 GS리테일을 불송치 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