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당분간 절대적 안정 필요...단식 여파 후유증 관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박상현 수습 기자
입력 2024-01-03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내 이 대표 회복 위한 '병문안 자제' 분위기

강청희 전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가운데이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관련 치료 경과 상태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청희 전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가운데)이 3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관련 치료 경과 상태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3일 전날 피습을 당한 이재명 대표 상태에 대해 "(이 대표는 피습) 초기 매우 위중한 상태에 놓였고 천운이 목숨을 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청희 전 의사협회 부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동 서울대병원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 대표가) 회복하고 있으나, 당분간 절대적인 안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수술 이후 중환자실에서 약간의 물만 드시고 있고, 항생제와 진통제 등 회복을 위한 약물을 정맥투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전 부회장은 민주당 영입인재 5호다. 

강 전 부회장은 이 대표의 부상 정도에 대해 "일각에선 1㎝ 열상이라 보도되는데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열상은 피부 상처를 말하지만 이 대표는 내경정맥에 9㎜ 이상의 깊은 상처, 즉 자상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경정맥 60%가 손상된 심각한 부상"이라고 부연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구체적인 상태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현재 상태에 대해선 저희도 실시간 점검이 어렵다"며 "중환자실에 계신다"고만 했다. 이어 "현재 의식을 회복해서 방금 (강 전 부회장이) 말씀을 하신 수준으로만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현재 중환자실에 있는 이 대표가 일반병실로 옮기는 시점에 대해선 "병원 의료진 의견에 따를 것이고, 아직 결정된 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지난해 단식으로 아직 몸이 완전한 상태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부회장은 "단식 기간 동안 중요 장기 손상이 오게 돼 있다"며 "피검사 상 드러나지 않는 손상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다량 출혈이 동반됐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에 대해선 예측하기 어렵다"며 "장기적으로 추적관찰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 병문안은 이날 오전 김부겸 전 국무총리 외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서도 이 대표의 절대적인 안정을 위해 병문안을 자제하는 기류다. 한 중진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의원총회에서도 의원들에게 이 대표 병문안을 되도록 가지 말라 했다"며 "회복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