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원장 공석 28일 만에 채워져...김홍일, 지상파·제평위 최우선 처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12-29 12: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임명안 재가...국무회의 참석 후 주말 중 전체회의 소집 전망

질의에 답하는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31227
    sabaynacokr2023-12-27 105912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2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김홍일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임명하면서 이동관 전 위원장 사퇴로 공석이 된 자리가 28일 만에 채워졌다. 김 위원장은 지상파 재허가, YTN 매각,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법제화 등 산적한 방통위 안건을 우선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김 위원장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7일 김 위원장 인사청문회 후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으나 윤 대통령이 임명안을 재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후 오후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한다. 이후 광화문청사로 이동해 국무회의에 참석하며 공식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지난 1일 이 전 위원장이 국회 탄핵 표결을 앞두고 자진 사퇴하면서 방통위는 이상인 부위원장 1인 체제로 운영 중이었다. 이번 김 위원장 임명으로 전과 마찬가지로 2인 체제로 복귀했다.

김 위원장은 우선 이달 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지상파 재허가 안건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오후 국무회의 참석 일정이 있어 주말 중 전체회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1월에는 승인을 전제로 유진그룹에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한 YTN 매각 안건을 본격적으로 다룰 전망이다.

포털의 뉴스 제휴와 입점·퇴출 심사를 하는 제평위 법제화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측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일 청문회에서 "포털의 자정·재편 부문에서 특히 기사 배열이나 공정성 관련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네이버는 이러한 정부의 제평위 법제화 등에 대비해 '뉴스 서비스 혁신준비포럼'을 구성한다. 네이버는 외부 전문가 5~7인으로 구성된 혁신준비포럼을 통해 뉴스 알고리즘 공정성 강화, 가짜뉴스 대응 등 뉴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종합 계획안을 마련하고 내년 1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