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압류 러 자산 우크라 지원 검토' G7에 "백주에 강도짓"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12-22 0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G7은 강도 클럽…서방 지원 중단시 내년 여름 우크라 완전 붕괴 여론"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시내 한복판의 미사일 구덩이
    하르키우 AFP연합뉴스 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시에 대한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시내 한복판에 생긴 직경 약 10m 깊이 약 5m의 커다란 구덩이를 관계자들이 6일 살펴보고 있다 러시아는 이날도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 20231006  
    kjwynacokr2023-10-06 161505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지난 10월 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시에 대한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시내 한복판에 생긴 직경 약 10m, 깊이 약 5m의 커다란 구덩이를 관계자들이 6일 살펴보고 있다. 러시아는 이날도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 [사진=AFP·연합뉴스]

북한은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의 해외 자산을 압류해 우크라이나 지원에 쓰는 방안을 모색한다고 밝힌 데 대해 ‘강도 구락부(클럽)’라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논평에서 “미국의 조종하에 국제 평화를 저해하고 다른 나라들의 자주적 발전을 가로막는 배타적인 집단으로 세인의 눈총을 받는 G7이 이제는 백주에 남의 재산을 빼앗는 강도질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일명 부자 구락부라고 지칭되는 G7이 체면도 없이 남의 자산을 강탈하려는 데까지 이른 것을 보면 이 집단의 처사에 분노에 앞서 측은함을 금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어 “G7의 두목 노릇을 하는 미국부터가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한 새로운 방도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지금 서방의 지원이 중단된다면 내년 여름경에는 우크라이나가 완전히 붕괴할 것이라는 여론이 대대적으로 나돌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G7 당국자들이 해외 금융기관에 예치된 러시아 중앙은행의 외환보유고 등 동결 자산 약 3000억 달러(약 391조원) 가운데 일부를 사용하는 문제를 최근 몇 주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지난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런 움직임은 유럽연합(EU)이 역내 동결된 러시아 자산 수익금을 우크라이나 재건 비용으로 활용하는 절차에 돌입한 데 따른 것이다. 서방 내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이 원활하지 못한 데 따른 고육책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