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특수본 폐지…'표적 감사' 사건 등 수사4부가 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해훈 기자
입력 2023-12-18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직제 규정 따라 신설…이대환 부장검사 임명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 위치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2023062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 위치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2023.06.2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 부서를 추가로 신설하고, 임시 조직인 특별수사본부를 폐지했다. 기존에 특수본이 수사한 사건은 새 수사 부서에 이관된다.

공수처는 수사4부 신설과 수사4부장 임명에 따라 임시로 설치 운영해 온 특수본을 폐지했다고 18일 밝혔다. 공수처는 이날부터 시행되는 개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직제 규정'에 의거해 수사4부장에 이대환 부장검사를 임명했다. 

특수본은 독립성 보장을 위해 지난해 12월 27일 처장 직속으로 설치된 비직제 기구다. 차장이나 수사부장 등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기존 결재라인을 거치지 않고 처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구조로 운영됐다.

이번 직제 개편으로 감사원 표적 감사 의혹 사건,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이정섭 검사 비위 의혹 사건 등 특수본 수사는 수사4부에서 이어받아 진행된다. 

공수처는 관계자는 직제 개편에 대해 "수사부 중심의 사건 대응력을 강화하고, 사건 처리 체계를 효율화해 수사 효율성을 높이는 취지"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