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무역의 날 맞아 '74개 수출 탑'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최주호 기자
입력 2023-12-13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60회 대구경북 무역의 날'행사 개최

  • 수출 20억불탑 에코프로이엠 수상

수출 탑 수상 기업 단체 기념 촬영 장면 사진경상북도
수출 탑 수상 기업 단체 기념 촬영 장면 [사진=경상북도]
경북도는 12일 대구인터불고호텔 컨벤션홀에서 ‘제60회 무역의 날’ 대구경북 행사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업인과 가족, 수출 유관 기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는 무역의 날을 기념해 수출의 탑 및 유공자 포상 등으로 기업을 격려하고 내년, 또 한 번의 필승을 다지는 결의의 장이 됐다.
 
이날 경북도는 수출의 탑 74개를 비롯해 은탑산업훈장 등 26명의 중앙 포상, 특수유공 6명 전수식과 함께 32명의 도지사 표창을 수여했다.
 
수출 20억불탑은 ㈜에코프로이엠(박종환 대표), 10억불탑 수상은 ㈜포스코퓨처엠(김준형 대표), 8억불탑에는 도레이첨단소재(주)(전해상 대표), 6억불탑은 ㈜피엔티(김준섭 대표), 5억불탑은 (주)에코프로머티리얼즈(김병훈 대표), 2억불탑은 아진산업㈜(서중호 대표), 1억불탑은 ㈜일지테크(구준모 대표), ㈜디에스시(조희선 대표), 코오롱플라스틱(주)(허성 대표)이 수상했다.
 
7000만불탑은 피엠씨바이오제닉스코리아(주)(뎁토시치크이비르티 대표) 외 2개 기업, 5000만불탑 ㈜건화이엔지(허용훈 대표) 외 2개 기업, 3000만불탑 엔브이에이치플로어시스템(주)(유영진 대표) 외 5개 기업, 2000만불탑 ㈜세바(김정언 대표) 외 3개 기업, 1000만불탑 ㈜에코프로에이피(허태경 대표) 외 5개 기업, 700만불탑 이하 43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진행된 은탑산업훈장 수상자는 ㈜에코프로이엠(박종환 대표), ㈜포스코퓨처엠(김준형 대표), 산업포장은 ㈜포스코(염기천 실장), 대통령표창 ㈜영도벨벳(이장열 상무), 경북통상(주)(김현규 대표), 경주화백컨벤션뷰로(김용국 사장)가 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은 ㈜엔솔(이미영 대표) 외 4명,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은 ㈜인흥산업(이선재 대표) 외 17명, 무역협회장 표창은 성하에스이(이상헌 대표) 외 3명이 수상하고, 경북도지사 표창은 부승텍스(정용석 대표)외 10개 기업과 종사자는 정화식품(부장 김상태) 외 18명, 그 외 포항시청과 울진군청이 기관 표창을 받았다.
 
올해 우리나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한 6800억 달러로 전망되고 있으나 경북도 수출은 전년과 동일한 469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그동안 3조2000억원의 정책 자금 지원, 대구은행 등 금융기관과의 협력 사업을 비롯해 수출 기업체 현장 지원과 격려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온 결과라 할 수 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이 어려운 여건에서도 여러 기업의 덕분으로 경제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올 한해 어려운 역경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전심전력을 다해 수출 전략을 수립하고 도에서도 비상 경제 상황을 사전에 인식, 적극적인 대처로 기업들을 지원해 좋은 결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경북의 수출 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경북에서 더 많은 투자가 일어나고, 더 나은 수출 성과가 달성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60회를 맞이한 무역의 날은 기업들의 1년 동안의 노고를 위로하고 사기를 북돋우며 신생 수출 기업을 찾아 격려해 이들이 지속적인 수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