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 대법원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피해자에 손해배상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11-09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초동 대법원 사진연합뉴스
서초동 대법원. [사진=연합뉴스]

가습기살균제 제조사가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본 하급심 판결이 대법원에서 확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9일 김모씨가 가습기 살균제 제조·판매사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와 납품업체 한빛화학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원심의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확정했다.

대법원은 "원심 판단에 제조물책임에서의 인과관계 추정, 비특이성 질환의 인과관계 증명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해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고 밝혔다.

김씨는 2007년 11월부터 2011년 4월까지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다 2013년 5월 간질성 폐질환 등을 진단받았다. 김씨는 가습기 살균제를 원인으로 주장했지만 질병관리본부는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폐질환 가능성이 낮다"며 2014년 3월 3등급 판정을 내렸다. 이에 김씨는 불복해 법원에 소송을 청구했다.

1심은 김씨의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반면 2심은 가습기 살균제에는 설계상 및 표시상의 결함이 존재하고, 그로 인해 김씨가 신체에 손상을 입었다는 점을 인정해 위자료 5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양쪽 모두 불복했으나 대법원은 2심 판단에 잘못이 없다고 보고 이날 상고를 기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