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동서발전, 한전 발전자회사 중 임직원 징계 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10-24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대 발전사 임직원 징계 52건 중 24건 집중

  • 성 비위 사건부터 근무태만까지 '천태만상'

  • 대부분 강등·정직 처분...'부실대응 도마 위'

사진한국동서발전
[사진=한국동서발전]

한전의 5개 발전 자회사의 임직원 징계건수 2건 중 1건은 한국동서발전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동서발전 임직원들이 성추행, 폭행, 근태위반 등 비위로 올해만 총 24명이 징계를 받았다. 그러나 파면, 해임 등 중징계 대신 견책, 정직 등 비교적 가벼운 처분으로 비위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동서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올해 ‘임직원 징계현황’을 보면, 성비위·근무태만 등으로 징계를 받은 임직원은 총 24명이다.

이는 5대 발전사(한국남동·동서·남부·중부·서부발전) 중 가장 많은 수치다. 올해 5대 발전사의 징계건수는 총 52건으로 절반 가까이가 동서발전에 집중됐다. 특히 이번 징계 건수에는 경고 처분은 반영이 되지 않아 실제 징계 사례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서발전에서는 성비위 사건과 폭행 가해자로 지목된 남성 직원 A씨에게 정직 6개월 처분을, 성비위 2차 가해자에게 6개월 감봉 처분을 내렸다. 2차 가해가 이뤄진 단체 카톡방에 있었던 직원들에게는 경징계인 견책 처분이 이뤄졌다. 

근무태만 등도 빈번했다. 직원 두 명이 근무 시간 중 사내 체육관에서 탁구를 하다 적발돼 견책 처분을 받기도 했다. 5조 3교대로 움직이는 발전소 설비 운전의 근무형태를 위반하고 동료직원 개인휴가 발생 시 대리근무를 수행한 사실도 드러났다. 문제를 일으킨 17명은 경고, 견책, 감봉 처분을 받았다.

이동주 의원은 “성희롱, 2차 가해, 근무태만 등 동서발전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예방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는다면 추후 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동서발전은 자체적으로 징계기준을 강화해 조직문화를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징계건수가 증가했지만 징계 건은 모두 외부가 아닌 내부 신고·적발로 확인된 만큼 자정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내부적으로도 과거보다 더 엄격한 잣대와 기준으로 감사와 징계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기관과 비교해서도 처벌 수위가 낮지 않다”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