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빈 살만, 43년만의 공동성명...이제 카타르 '세일즈 외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도하(카타르)=이성휘 기자
입력 2023-10-24 2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2의 중동붐 시동...사우디‧카타르와 투자‧방산 교류 확대

윤석열 대통령 사우디 국방장관 및 국가방위부 장관 접견
    리야드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오후 영빈관에서 칼리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사우디 국방장관오른쪽과 압둘라 빈 반다르 알 사우드 국가방위부 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1024 공동취재
    kaneynacokr2023-10-24 065249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현지시간) 영빈관에서 칼리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사우디 국방장관(오른쪽)과 압둘라 빈 반다르 알 사우드 국가방위부 장관을 접견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사우디가 24일(현지시간) 43년 만에 공동성명을 도출했다. '미래지향적 전략동반자관계'를 강화하고 경제·안보·사회·과학기술·문화 등 전방위에 걸쳐 양국 간 협력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한국과 사우디는 1962년 수교 이후 8차례 정상급 교류가 있었다. 그러나 공동성명을 채택한 건 1980년 최규하 당시 대통령이 사우디를 방문했을 때가 유일했다. 첫 공동성명은 선언적인 성격이 강한 12개 조항으로 구성됐지만 이번에는 보다 실질적인 내용의 44개 조항으로 대폭 늘었다.
 
공동성명에는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 심화·발전(3개항) △교역과 미래지향적 산업 분야 투자 확대(7개항) △건설·인프라 분야 협력 강화(5개항) △국방·방산·대테러 협력 강화(2개항) 등이 담겼다.

또 △에너지와 기후변화 분야 협력 강화(7개항) △문화 교류·관광 증진을 통한 미래 세대 간 상호 이해 증진(5개항) △새로운 분야로 협력 다변화(7개항) △국제·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파트너십 범위 확대(8개항) 등도 포함됐다.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는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해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원유 수출로 막대한 '오일 머니'를 확보했지만 탈탄소 시대를 직면해 산업구조 전반에 대한 대개혁이 시급하다. 이에 극히 짧은 시간에 세계 최빈국에서 첨단 제조업‧문화강국으로 일어선 한국은 일종의 '롤모델'이 될 수 있다.
 
한국은 글로벌 복합 위기에서 수출 시장 개척이 시급하며 든든한 에너지 공급망 확보는 필수적이다. 과거 1970년대 사우디 건설 등 '중동 붐'으로 오일쇼크를 극복한 것처럼 기존 건설과 함께 디지털과 바이오헬스, 방위산업 등 사우디와 복합 협력을 추진해 '제2의 중동붐'으로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각오다.
 
윤 대통령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156억 달러(약 21조원) 규모에 달하는 계약과 양해각서(MOU) 51건(계약 8건·MOU 43건)을 체결했다. 공동성명 채택은 이를 뒷받침하고 향후 네옴(NEOM)시티 등 사우디 메가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우디 일정을 마친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카타르 도하로 이동해 중동 국빈 순방 일정을 이어갔다. 카타르는 우리의 제2위 액화천연가스(LNG) 공급 국가로 내년에 수교 50주년을 맞는다. 윤 대통령은 카타르 국영 통신사 QNA와 서면 인터뷰를 하면서 "에너지, 건설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협력 분야를 투자, 방산, 농업, 문화, 인적교류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 포럼 대담 질의응답
    리야드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리야드의 킹 압둘아지즈 국제 콘퍼런스 센터KAICC에서 열린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 포럼 대담에서 참석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31024
    kaneynacokr2023-10-24 192310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리야드의 킹 압둘아지즈 국제 콘퍼런스 센터(KAICC)에서 열린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 포럼 대담에서 참석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우리의 경쟁력 우위 기술을 내주고,
    생산기지를 또 해외로 내보내는 외교가 무슨 세일즈 외교냐?
    재생에너지 발전은 국내에 늘려야 RE100 앞당겨야 하는데,
    사우디에 제공하는 것이 국익이냐?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쇼 외교 띄워 주느라 참 바쁘다
    세금 낭비 하면서 별 성과 없는 외교
    세금 낭비 하면서 보여주기식 사진 찍기
    엄청 큰 외교인양 띄워주기
    총선이 가까워 지고 있나보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