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서울청사관리소, 체험형 교육으로 중대산업재해 제로화 실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3-10-17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청사관리소 공무원과 공무직 등을 대상으로 산업재해예방 교육 실시

  • 개구부 및 고소작업대 추락, 밀폐공간 질식, 감전사고 등 실제 사고상황 체험

  •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계기 마련

행정안전부 사진유대길 기자
행정안전부 [사진=유대길 기자]
행정안전부 서울청사 관리소는 실제 작업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가정하여 ‘체험하는 실습형 산업 재해예방 교육’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금번 교육은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행복청사 구현’을 목표로 직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현대건설 안전 문화체험관에서 실시된다. 특히 현장과 동일하게 만들어진 체험장에서 실제 사고를 체험하고 행동 요령을 습득하는 실습 형태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배우고, 안전한 작업 습관을 형성할 요령을 학습하게 된다.

특히 현장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개구부 추락 △고소 작업대 추락 △밀폐공간 질식 △감전 사고 △중량물 취급 시 근골격계 질환 등 사고에 대비한 올바른 작업 요령과 사고 사례 등을 체험한다.

또한 화재 진압 및 열연기 대피요령, 올바른 보호구 착용, 심폐소생술 등 사고 발생을 대비한 응급조치 요령도 함께 학습한다.

서울청사 관리소는 실제와 같은 시설에서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체험하여 안전에 대해 더욱 경각심을 갖고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이번 교육 실시 후 전문기관과 협의하여 체험형 교육을 정례화할 계획이다.

김선조 서울청사 관리소장은 "이번 산업 재해예방 교육은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갑자기 닥치는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형 교육으로 시행된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청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