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KFEZ 출범 20주년 기념 국제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윤중국 기자
입력 2023-10-17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통상자원부·인천경제청, 대한민국 혁신생태계 도시로 도약 공론의 장

  • 해외 8개국 국내외 경제특구 전문가 참여 발전경험·전환의 시대 논의

사진인천경제청
[사진=인천경제청]
인천경제청은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과 공동으로 국내외 정부·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시민단체·학계인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17일~18일 쉐라톤 그랜드 인천에서 ‘경제자유구역 출범 20주년 국제포럼(KFEZ 20th Anniversary International Forum)’이 온·오프라인으로 열렸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정부(산업통상자원부) 및 해외도시·경제특구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참여, ’혁신 생태계 도시 도약‘ 방향을 논의하고 ’미래도시의 DNA’를 공유하며 관문경제·특구도시와 같은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인공지능(AI)·로봇과 같은 미래기술 기반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행사에는 유정복 인천광역시장과 정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모하메드 알 자루니 세계경제특구기구(World Free Zones Organization) 의장, 박호군 인천연구원장, 야누쉬 미하웩 폴란드 카토비체 경제특구위원회 위원장 등 해외 8개국 경제특구 대표 등이 참석했다.

포럼 첫째 날, 기조연설에서 에드워드 글레이저 교수는 최근 팬데믹으로 인해 도시에 관해 달라진 점과 달라지지 않은 점들을 설명하고 코로나 이후 도시성장과 정책 방향을 조망했다.

그는 도시가 경제성장의 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국내외로부터 인재를 지속적으로 끌어들이고 훈련시키고 유지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도시를 안전하고 집값 등 생활비가 부담가능하며 정부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는,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의 도시들이 개방성, 훌륭한 교육과 도시 기능, 한류와 같은 즐거움, 우수한 보건 방역 시스템 등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면 글로벌 인재를 끌어당기는 도시 (Global talent magnet)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레이저교수는 높은 인구밀도가 도시의 강점인 집적경제의 원천인 동시에 전염병에 대한 위험요인이기도 하며 특히, 코비드-19 팬더믹 기간 중 재택근무가 어려운 저학력 도시서비스 업종 종사자들과 소수의 경제활동에 집중된 도시들의 피해가 컸다고 말했다.

그는 재택근무가 근로자의 생산성을 저하하지 않더라도 관리자와의 접촉, 다른 직원들과의 협업 등 연결 채널을 통한 학습 기회를 제약하는 한계가 있어 IT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대면접촉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글레이저교수는 도시가 과거 흑사병, 콜레라 등 최근의 팬데믹에 비해 훨씬 큰 피해를 입힌 감염병으로부터 복원력을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도 위험과 도전을 극복하고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낼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질의 응답을 통해 글레이저 교수는 대도시 부담가능한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보조보다노후 주택의 재건축, 새로운 건축기술의 도입 등을 통해 다양한 주택이 충분히 공급되어 PC 등 다른 물건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의 본질도 성공적인 지역으로부터 밀려난 사람들에게 필요한 공간이 부족하다는데 있으므로 주택문제와 비슷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경제자유구역이 바이오테크와 헬스케어 산업의 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적절하지만 과도하지 않은 규제를 통해 사업 여건을 조성하고 국내외 인재들이 모일 수 있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 것을 권했다.

정책세션1에서는 ‘글로벌 경제자유구역의 현재와 미래’를 대한민국,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폴란드, 중국의 경제특구의 성과와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특히, 세계경제특구기구의 발표에서는 세계에 4개 이상의 프리존(경제특구) 모델이 국가 간 무역과 투자의 흐름 증가, 지역경제의 변화, 일자리 창출, 혁신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수소, 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대안을 창출해 기술혁신을 통한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으로 미래를 변화시켜 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력세션1에서는 혁신성장의 축으로 확대중인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의 성과와 발전방향’을 주제로 산업부, 전국 경제자유구역청이 참여해 그간의 성과와 향후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포럼 둘째 날 기조연설에서는 기술혁신 분야에서 기업과 국가의 자문과 기술주권, 저서 ‘축적의 시간’, ‘축적의 길’ 등으로 유명한 기술 경제 혁신정책 전문가인 이정동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최초의 질문-기술 선진국의 조건(Original Question)’이라는 제목을 통해 한국의 산업과 기술, 개념설계 역량이 부족한 현실에서 대한민국 기술혁신의 선도 허브가 되기 위한 ‘도전적 질문과 스케일업’을 통해 혁신적 기술과 독창적 개념설계가 탄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도전적 질문과 스케일업을 위한 실제 사례와 서울대학교의 10대분야 도전적 질문(SNU Grand Quest)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IFEZ가 대한민국 혁신의 허브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질문과 스케일업의 허브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세션2에서는 ‘IFEZ 20주년 성과와 미래 발전 방향’을 인천연구원과 녹색기후기금(GCF)의 발표와 서울연구원, 경기연구원,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 동북아사무소(UN ESCAP)과 논의했으며 그간의 경제자유구역 개발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외국인이 생활 속에 겪게 되는 여러 사소한 문제부터 통합적 지원을 원스톱(One Stop)으로 지원하고 도와줄 수 있는 일원화된 창구가 필요하며 정주환경 개선과 외국인들의 정착에 필요한 주택 및 숙박, 국제교육, 직원 가족의 비자와 취업, 지역사회와 삶의 질, 대중 교통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논의를 했다.

협력세션2에서는 ‘글로벌 관문경제‧특구도시 협력 네트워크’를 일본 요코하마, 태국 동부경제회랑(EEC), 말레이시아 이스칸다르, 베트남 하이퐁과 논의하를 통해 아시아 지역 관문경제와 특구도시의 발전 모형과 사례에 대해 논의하고 상호 협력방향과 협력협의체 기구 창설 등을 논의했다.

미래산업을 논의하는 산업세션1에서는‘산업혁신의 미래와 경제자유구역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AI·로봇, 복합리조트, 도심항공교통(UAM), 콘텐츠산업에대해 한국과학기술원(KIST)의 AI·로봇연구소 김익재 소장, 인스파이어인티그레이드티드리조트 허정현 부사장, SK텔레콤 UAM실증사업팀의 김정일 팀장,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이병민 교수의 발표와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유창경 원장 등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이 각각 이어졌다.

‘AI일상화’를 위한 기술과 정책을 다룬 산업세션2에서는 한국여성정보인협회와 협력을 통해 AI일상화 개념과 기술, 실용기술 및 산업현장 적용사례(AloT 디지털 안전기술 건설현장 적용) 등의 발표와 토론이 EDRO 정문수 대표이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김정녀 사이버보안연구본부장, 산호세주립대 토목환경공학과 편재호 부교수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과 인천경제청은 이번 국제포럼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특구가 글로벌 선도적 경제특구의 위상을 넘어 투자와 무역규모를 증대시켜 동북아시아의 대표적 글로벌 비즈니스가 가능한 혁신생태계 도시로 도약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축사를 통해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직접투자(FDI) 221억불과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머크 등 국내외 7100여 개 기업을 유치하고 2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면서 경제자유구역의 지난 20년을 높이 평가하고 “조만간 인센티브 강화와 규제완화 방안이 담긴 제3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경제자유구역이 최고의 글로벌 투자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동안 거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과를 토대로 경제자유구역이 대한민국 혁신생태계 도시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경제자유구역이 ‘개방형 혁신거점 도시’로 도약하고 핵심전략산업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의견과 다양한 정책 제안들이 많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축사를 통해 “경제특구와 관문 경제 정책을 추진 중인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폴란드, 중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여러 국가 정책과 성공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대한민국 경제자유구역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경제자유구역, 경제특구들이 세계 경제를 어떻게 이끌 수 있을지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국제포럼에 참석하신 국내외 전문가들이 “경제자유구역의 미래발전과 혁신 생태계 도시로 도약을 이끌어 갈 새로운 미래를 함께 그려주길”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