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검찰" vs "몸통 구속"…이재명 영장심사에 둘로 나뉜 서초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9-26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법원 앞에서 보수단체 회원들이 이재명 구속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우주성 기자
보수단체 회원들이 26일 오전 9시께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 정곡빌딩 서관에서 '이재명 구속' 등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우주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둔 26일 이른 아침부터 서울중앙지법 앞 삼거리는 이 대표 지지단체와 보수단체가 각각 개최한 맞불 집회로 소음에 휩싸였다. 이들은 도로와 법원 인근 정곡빌딩 사이에서 ‘정치 검찰 수사 중단’과 ‘대장동 몸통 이재명’ 등 피켓과 유인물을 손에 들고 집회에 나섰다.
 
이날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에는 오전 8시부터 더민주혁신회의와 촛불연대 등 이 대표를 지지하는 진보 성향 단체 회원 약 150명이 우의를 입고 법원 입구 앞 법원로 정곡빌딩 북·남관 앞 인도와 차로 등에서 구속영장 기각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보수단체 회원들과 대치했다. 이들은 스피커와 부부젤라, 피켓 등을 들고 ‘정치 검찰 독재 규탄’과 ‘조작 검찰 수사 중단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수사의 부당성과 이 대표에 대한 영장 기각을 소리 높여 요구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이 대표가 도착하자 집회용 트럭에 올라가 "영장전담 판사가 신중하게 발부 여부를 판단해줄 것을 간절하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빗길 교통체증으로 예정된 심문 시각보다 늦은 10시 3분께 서울중앙지법 청사에 도착했다. 

반면 바로 인근 정곡빌딩 서·동관 앞에선 대한민국애국순찰팀 등 보수 성향 단체 회원 100명가량이 스피커를 동원해 법원이 이 대표를 즉각 구속할 것을 요구하는 구호를 제창했다. 이들은 ‘피의자 이재명이 몸통이다’ 등 현수막과 함께 “이재명 구속” 등 구호를 반복했다. 이 대표 외에 현재 민주당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송영길 전 대표 등 이름을 거론하며 엄정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들렸다. 일부 집회 참석자들은 “한동훈 장관 힘내라”며 유인물을 흔들어 보이기도 했다.
 
경찰은 인도 옆 차로에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이 대표가 출석하는 중앙지법 서관 출입구 등과 청사 안팎에도 통제 펜스와 함께 경찰 병력이 배치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10시께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