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체인에 마스크팩 제조사까지…제약계 인수합병 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성주 기자
입력 2023-09-13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원제약왼쪽과 동화약품 사옥 사진각사
대원제약(왼쪽)과 동화약품 사옥 [사진=각사]
제약·바이오 업계의 기업 쇼핑이 한창이다. 제약사가 약국체인을 흡수하고 화장품 제조사를 인수하며 포트폴리오 재편이 한창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원제약, 동화약품,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등이 인수합병으로 신사업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대원제약은 화장품 제조에 강점을 지닌 에스디생명공학 인수 절차를 진행 중이다. 대원제약은 에스디생명공학 인수전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DKS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시트 마스크팩과 스킨케어와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이다. 2020년 매출 1407억원을 기록했지만, 중국 매출의 급감 등 실적 부진으로 현재 법정관리에 들어간 상태다.

대원제약은 에스디생명공학 인수를 추진하며 화장품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건강기능식품 사업 강화도 꾀할 수 있게 됐다. 대원제약은 2021년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인 극동에치팜을 인수해 ‘대원헬스케어’로 사명을 변경하며 관련 사업에 진출한 바 있다. 

동화약품은 지난달 29일 베트남 소재의 약국 체인 기업인 ‘중선파마’를 인수했다. 

중선파마는 베트남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140여개 약국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은 지난해 기준 740억원 수준이다. 의약품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을 함께 판매하는 종합 헬스&뷰티(H&B) 기업이다.

동화약품은 중선파마를 통해 자사 제품을 유통할 계획이다. 동화약품은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이외에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그랩’과 화장품 브랜드 ‘후시다인’ 등을 운영 중이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체외진단 전문 기업인 ‘엘립스진단’을 지난 5월 인수했다. 엘립스진단은 혈액 등 검체에 전기 자극을 가해 질병을 진단하는 ‘전기화학발광(ECL)’ 분야 기술을 갖췄다.

올해 초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정관 변경을 통해 사업 목적에 진단기기 제조업을 추가한 바 있다. 진단 분야 신사업에서 발생한 매출을 기존 파이프라인인 암 치료제와 폐섬유증 치료제 후보물질 개발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의약품 제조 사업은 안정성이 높지만 성장성은 낮은 편”이라며 “제약사들이 장기적인 생존을 도모하기 위해 헬스케어 분야 전반으로 시야를 넓히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